2020년 친환경차 100만대 시대 연다
제3차 환경친화적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 발표
[목표] 2020년 친환경차 시장 점유율 20%(20-20)달성,
온실가스 380만톤 감축친환경차 수출 60만대
18조원 규모 수출시장 창출
(기술개발) 5년간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
수소차 가격저감 R&D 1,500억원 투자
[수소차] 수소차 중점 보급도시 선정,
지역별 특성에 맞는 충전소 설치 가속화
[전기차]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번호판 도입,
신규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구역 설치 의무화
출처 산업부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정부는 환경친화적자동차(이하 친환경차)를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수단이자 우리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전환국면(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했다.
친환경차는 현재 진행 중인 파리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서도 강조된 핵심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박근혜 대통령도 “2030년까지 제주도에서 운행되는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100% 대체할 계획”임을 발표하며 친환경차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과 신산업 육성의 가능성을 강조한 바 있다.
친환경차는 지난 5년간 내연기관차 대비 6배, 연평균 20% 수준으로 급속 성장하며 정체기에 직면한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으며,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과 기술개발 가속화에 따라 향후 2030년에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초기 수준인 국내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자동차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 친환경차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해 민관 합동 전문가 작업반을 구성(산학연 100여명, ‘15.7~11월)하여 “제3차 환경친화적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과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친환경차 사회로의 전환이 필연적인 만큼, 정부는 이번 3차 기본계획의 목표를 “2020년 친환경차 상용화 시대 조성”으로 설정하고,
①소비자 구매를 촉진할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
②저비용․고효율 충전 인프라 확대,
③친환경차 이용혜택 확대를 통한 사회기반 조성을 3대 추진전략으로 도출했다.
이하 중략
1207 (8일석간) 자동차항공과, 환친차 기본계획.pdf [806.6 KB]
1207 (8일석간) 자동차항공과, 환친차 기본계획.hwp [875.5 KB]
산업통상자원부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