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착공
10.30일 문산에서 기공식,
총연장 35.2km
경기 서북부 구축 최초 고속도로
"파주~서울 통행시간 10분 단축"
2020년 개통 목표
사업개요
총 연 장 : 35.2km(4~6차로)
사업구간 : (본선)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지선)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총투자비 : 22,941억원 (민간 10,669, 국고 12,272)
공사기간 : 2015. 11 ~ 2020. 11 (60개월)
출입시설 : 10개소 (IC 8개소, JCT 2개소)
- IC : 현천, 행신, 사리현, 설문, 금촌, 월롱, 산단, 내포
- JCT : 도내, 고양
주요시설 및 구조물
- 휴 게 소 : 1개소, 영업소 9개소
- 교 량 : 94개소 / 8,628m
- 터 널 : 3개소 / 1,036m
출처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서울 강변북로에서 파주시 문산읍을 연결하는 총연장 35.2km의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10.30일 착공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0월 30일 문산에서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하고 다음 달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총투자비 2조 2,941억 원, 총연장 35.2km(고양 덕양~파주 문산), 4~6차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익산~수원~서울~문산”에 이르는 국토 서부 간선도로망의 한 축으로 기능하게 되며, 서울~문산~개성~평양 고속도로의 한 축이 되게 되어 통일시대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의 의미도 갖게 된다.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경기 서북부 지역에 구축되는 최초의 고속도로로, 파주에서 서울까지의 통행시간이 10분 정도 단축*되는 등 교통여건을 크게 개선하여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임진각 → 상암 디지털미디어씨티(DMC) 간 운행 시간 비교 :서울-문산 고속도로 39분, 통일로 74분, 자유로 49분 소요 (서울문산 고속도로 44.3km, 통일로 46.3㎞, 자유로 54.3km) 또한 자연훼손 최소화를 위해 총 연장의 29%인 9.7km를 교량·터널 등 구조물로 계획하였고, 파주 운정3지구 등 대형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적극 대비하여 총 연장의 43%인 15.1km를 6차로로 계획하였다. 아울러, 이용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총 8개의 나들목을 설치하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하게 되며, 고양시 구간에는 휴게소도 들어서게 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지에스(GS)건설 등 10개사로 구성된 서울문산고속도로(주)에서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총 2조 3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2020년 완공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실시계획승인에서 제외한 국사봉구간(1.9km)에 대해서는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고양시,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kcontents |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