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경산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사업' 건설협약 체결

건설사업비 중 국고지원분 제외

지방비 분담, 대구시 32%, 경북도와 경산시 68%

총사업비 2954억 원 중 70% 2068억 원 국고 지원

안심역~경산시 하양역

8.7km 연장 정거장 3개소 건설

올해 10월 말 설계용역 발주

2021년 개통 목표


대구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사업 노선도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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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시는 경상북도, 경산시와 지난해 3월 체결한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사업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건설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건설사업 시행은 대구시가 주관하고 경북도와 경산시는 행정절차 이행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 건설사업비 중 국고지원분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비는 행정구역별, 시설별 특성을 고려해 개산한 결과 대구시 32%, 경북도와 경산시가 68%를 우선 부담하고 추후 정산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운영비 부담 등 운영에 관한 사항은 건설사업 준공예정일 12개월 이전에 운영협약을 체결하고 건설사업 준공 전에 대구도시철도공사에 운영을 위탁하기로 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사업은 대구와 경북(경산)간 광역철도 구축을 위해 1호선 종점인 안심역에서 경산시 하양역까지 총 8.7km를 연장하고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올해 10월 말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승인 고시되면 2021년 말 개통을 목표로 상세설계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시행 중인 대구선 복선전철화 사업과 연접 또는 간섭구간에 대해서는 2016년 우선 착공할 계획이다. 


하양연장사업은 지난 8월24일 국토교통부에서 광역철도로 지정 고시됨에 따라 총사업비 2954억 원 중 약 70%인 2068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경북도, 경산시 등 관련 자치단체의 지방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


대구시 김종도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하양연장이 광역철도로 지정돼 지방비 부담이 크게 경감된 가운데, 대구시와 경북도, 경산시가 건설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대표적인 대구경북 상생협력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며 "이 사업이 완공되면 경산지역 12개 대학교 약 13만 명의 학생과 산업공단 근로자에 대한 교통편의 제공은 물론 대구경북 상생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구=뉴시스]김재원 기자 jwkim@newsisd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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