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9월 20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바레인 타트위르석유의 가스탈수시설 프로젝트 외
한국 가스공사의 인천 LNG생산기지 3단계 2차 저장탱크 프로젝트
금호산업, 최종 낙찰업체 선정
중동
1. 사우디 사프코의 암모니아플랜트 증설 프로젝트
사빅(SABIC)의 자회사인 사프코(SAFCO)가 발주한 암모니아플랜트 증설 프로젝트의 EPC를 이테크건설이 CTCI, 드라가도스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9월 21일 2.1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사프코의 쥬베일 No. 4 플랜트의 암모니아 생산량 증대를 위한 기존 설비 교체 및 증설을 위한 일부 설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사우디 전력청의 두바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1단계 프로젝트
사우디 전력청이 발주하는 두바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1단계 프로젝트의 EPC 입찰에서 2위를 한 스페인의 이니텍 에너지아(Initec Energia)가 1위의 스페인아베네르(Abener)를 제치고 계약을 위한 최종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천연가스와 태양광을 통합하여 550MW 규모의 태양광 복합화력(ISCC) 발전소를 홍해 연안 북서쪽에 위치한 두바(Dhuba)지역에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프리카
3. 케냐 에너지석유부의 라무 민자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케냐 에너지석유부가 발주한 라무 민자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를 걸프에너지, 센텀투자회사 및 파워차이나의 컨소시엄이 수주한 가운데, 토목공사가 오는 12월 7일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981.5MW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라무(Lamu)지역에 민자로 건설하는 2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중국의 쓰찬전력설계회사(Sichuan Electric Power Design & Consulting)가 EPC를 맡고 있으며 공사 기간은 21개월이다.
4. 케냐 TARDA의 타나 태양광 발전단지 프로젝트
케냐의 국영 타나/아티 강 개발청(TARDA: Tana & Athi Rivers Development Authority)은 32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9월 2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320MW급 태양광 발전단지를 타나 강 근처 800헥타의 부지에 건설하는 4.7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TARDA는 글로벌 IPP개발업체인 UESEAL (Ultra Clean Energy Solutions East Africa Ltd.) 및 히타치 인디아와 제휴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5. 케냐 상기그룹의 세빗 시멘트플랜트 프로젝트
인도의 상기그룹(Sanghi Group)이 케냐에서 투자하는 세빗 시멘트플랜트 프로젝트의 건설공사가 2016년 1월에 시작된다. 건설 공사는 상기그룹의 자회사인 켐테크(Cemtech)에서 수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20만 톤의 시멘트플랜트를 웨스트 포콧(West Pokot) 카운티의 세빗(Sebit) 지역에 건설하는 1.14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6. 짐바브웨 세이블 마이닝의 루부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영국에 본사를 둔 세이블 마이닝(Sable Mining)은 중국의 씨틱(Citic)과 공동으로 루부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개발키로 하는 양해각서를 지난 9월 21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600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루부(Lubu) 석탄광산에 건설하는 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7. 가나 석유부의 아투아보-테마간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
가나 석유부는 웨스트 아프리카 파이프라인(WAGP)과는 별도로 아투아보(Atuabo)와 테마(Tema)간 가스파이프라인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9월 1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아투아보 가스플랜트에서 테마의 크포네(Kpone) 발전소까지 독립적으로 가스를 이송하기 위한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2억-2.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8. 이집트 신재생에너지청의 수에즈만 민자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이집트의 신재생에너지청(NREA)이 발주하는 수에즈만 민자 풍력발전소 프로젝트의 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최저가를 제출한 프랑스 엔지(Engie) 컨소시엄과 영국의메인스트림재생파워(Mainstream Renewable Power) 컨소시엄이 협상을 통해 경합을 벌이고 있다. 프랑스의 엔지는 일본의 도요타통상 및 이집트의 오라스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이번 입찰에 kWh당 0.041불의 최저 요율을 제안하였으며, 영국의 메인스트림재생파워는 액티스(Actis)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kWh당 0.045불을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250MW규모의 풍력발전소를 수에즈만에 민자로 건설하는 6.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9. 남아공 국영전력공사의 노던케이프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미국 정부의 해외민간투자공사(OPIC)는 노던케이프(Northern Cape)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에 대한 4억 불의 자금지원을 승인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1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노던케이프 주에 건설하는 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미국의 솔라리저브(SolarReserve)와 사우디의 아크와파워(Acwa Power)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건설과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미국의 해외민간투자공사는 민간자본과 기술의 대 개도국 투자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1971년에 발족한 정부기관이다.
중앙아시아
10. 아제르바이잔 소카르의 바쿠 정유공장 현대화사업 중 비투멘 플랜트 패키지
아제르바이잔 국영석유회사인 소카르(SOCAR)가 추진하는 바쿠 정유공장 현대화사업 중 비투멘 플랜트 패키지의 기본설계 업무는 독일의 퍼너(Poerner)가, EPC는 플루어(Fluor)가 지난 9월 18일 각각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연산 40만 톤의 비투멘 플랜트를 바쿠 정유공장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전 대통령의 이름으로 변경된 헤이다르 알리예프(Heydar Aliyev) 정유공장 내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 아제르바이잔 소카르의 텀벌 지하 가스저장시설 프로젝트
아제르바이잔의 국영석유공사인 소카르는 나히체반(Nakhchivan) 자치공화국의 텀벌(Tumbul)지역에 새로운 지하 가스저장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9월 19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유정탐사를 통해 대량의 가스가 생산될 것으로 보이는 텀벌지역 내 지하 52미터, 두께 40미터의 소금광산에 2억-3억 입방미터의 지하 가스저장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12. 다게스탄 공화국 국영석유회사의 카스피 해 정유공장 프로젝트
다게스탄 공화국(Republic of Dagestan)의 국영석유회사는 카스피 해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추진을 위해 페트로베트남과 지난 4월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계속 협상이 진행되고 지난 9월 2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카스피 해의 원유를 원료로 일산 10만 배럴의 정유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페트로베트남은 2015년 내에 협상을 완료할 예정이다.
아시아
13. 인도네시아 전력청의 론타 석탄화력발전소 확장프로젝트
인도네시아 전력청(PLN)이 발주한 론타 석탄화력발전소 확장프로젝트의 EPC를 스미토모가 미쓰이와 마루베니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9월 18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315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반텐(Banten) 주의 론타(Lontar)에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기간은 42개월이다. 스미토모는 블랙앤비치(Black & Veatch) 및 현지 건설사인PT. SSP(Satyamitra Surya Perkasa)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14. 인도네시아 메드코파워와 아보이티즈파워의 동부자바 지열발전소 프로젝트
인도네시아의 메드코파워(PT. Medco Power)는 필리핀의 에너지 재벌인 아보이티즈파워(Aboitiz Power)와 공동으로 동부자바에 55MW급 지열발전소 2기를 개발키로 하는 합작 계약서를 지난 9월 21일에 체결하였다. 메드코는 현재 탐험단계인 동부자바 지열발전소에 대한 개발권을 획득한 바 있다.
15. 필리핀 EDC의 바콘마니토 지열발전소 4호기 프로젝트
필리핀의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퍼스트젠(First Gen)의 자회사인 EDC(Energy Development Corp.)이 발주한 바콘마니토 지열발전소 4호기 프로젝트의 EPC를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9월 15일 7천4백만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루존(Luzon) 섬의 소르소곤(Sorosogon) 주에 위치한 바콘마티토(Bacon-Manito) 지열발전단지에 31MW 규모의4회기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25개월이다.
16. 방글라데시 전력청의 아슈간지 가스발전소 프로젝트
방글라데시 전력청 산하의 아슈간지(Ashuganj)발전회사가 추진하는 가스발전소 프로젝트를 국가경제집행위원회(ECNEC)가 지난 9월 22일 승인하였다. 이 프로젝트는400MW급 가스발전소를 아슈간지에 건설하는 3.77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에서 5천만 불을, 발전회사에서 2천만 불을 각각 부담하며 나머지는 프로젝트 원조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17. 말레이시아 롯데케미칼 타이탄의 조호 납사분해시설 확장 프로젝트
롯데케미칼 타이탄이 발주하는 조호 납사분해시설을 확장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링과 구매업무를 GS건설이 지난 8월에 수주하여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공사는 발주처에서 직접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의 조호(Johor)에 위치한 기존 납사분해시설(NCC: Naphtha Cracking Center)의 생산능력을 연산 92,000톤을 추가하는 2.57억 불(3,000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8. 한국 가스공사의 인천 LNG생산기지 3단계 2차 저장탱크 프로젝트
한국가스공사는 인천 LNG생산기지 3단계 2차 저장탱크 프로젝트의 최종 낙찰업체로 금호산업이 선정됐다고 지난 9월 24일 밝혔다. 이번 입찰에서 SK건설 컨소시엄이 최저가로 응찰하여 수주를 눈 앞에 두는 듯 했으나 적정성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최종적으로 투찰 금액 5순위를 제출한 금호산업이 낙찰을 받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인천 LNG생산기지 내 20만 킬로리터 급 저장탱크 3기와 부대설비를 EPC로 건설하는 4,000억 원(약 3.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10월 31일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주
19. 캐나다 컷뱅크 리지 파트너쉽의 도슨 크리크 가스플랜트 프로젝트
캐나다의 컷뱅크 리지 파트너쉽(Cutbank Ridge Partnership)이 발주하는 도슨 크리크(Dawson Creek) 가스플랜트 프로젝트의 배관, 모듈 조립 및 현장 건설공사를 월리파슨스(WorleyParsons)가 지난 9월 21일 1.24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도슨 크리크의 북서쪽에서 40킬로미터 떨어진 지역에 가스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발주처인 컷뱅크 리지 파트너쉽은 캐나다의 석유가스 개발업체인 엔카나(Encana)와 일본 미쓰비시의 합작법인이다.
20. 미국 토탈의 텍사스 에탄 크래커 프로젝트
토탈(Total)이 발주하는 텍사스 에탄 크래커 프로젝트의 에틸렌기술 제공과 FEED업무를 CB&I가 지난 9월 23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백만 톤의 에탄 크래커를 텍사스의 포트 아서(Port Arthur) 정유공장 근처에 건설하는 17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6년 6월 착공, 201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21. 영국 정부의 에섹스 원자력발전소 프로젝트
영국 정부는 오는 10월에 중국이 영국 남동부 지역에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토록 하는 기념비적 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지난 9월 15일 밝혔다. 이 협정이 체결되면 영국은 중국이 개발한 3세대 원자로를 사용하는 최초의 서방국가가 된다. 이 프로젝트는 1,000MW의 원자력발전소를 에섹스(Essex) 주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기존의 노후화된 화석연료 발전소를 저탄소 발생의 원자력발전소로 대체하게 된다. 원전 건설에는 중국광동핵전집단(CGN)과 중국핵공업집단(CNNC)이 주도하며 프랑스 전력공사인 EDF는 소수 지분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중국은 원전수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함은 물론, 관련 설비 수출에 획기적 전기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22. 영국 포트 클라렌스 에너지의 스톡턴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
영국의 포트 클라렌스 에너지(Port Clarence Energy)가 발주하는 스톡턴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의 EPC업체로 밥콕 앤 윌콕스(Babcock & Wilcox)가 지난 9월 20일에 선정되었으며 토목건설은 라간(Lagan)이 맡았다. 이 프로젝트는 폐목재를 연료로 하는 4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잉글랜드 북동부의 스톡턴(Stockton)에 건설하는 2.42억 불(1.6억 파운드)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3. 핀란드 네스테오일의 난탈리 정유공장 개선 프로젝트
핀란드의 네스테오일이 발주하는 난탈리(Naantali) 정유공장 개선 프로젝트를 네스테 제이콥스(Neste Jacobs)가 지난 9월 23일 EPCM방식으로 6천7백만 불 (6천만 유로)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난탈리 정유공장의 가동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사업으로 2017년 중순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네스오일은 난탈리와 포르보(Porvoo)의 2개 정유공장을 하나로 통합하여 생산력 향상과 코스트 절감을 위해 5.5억 불을 투자할 예정이다.
24. 핀란드 스칸가스의 포리 소형 LNG터미널 프로젝트
유럽연합은 포리(Pory) 소형 LNG터미널 건설을 위해 핀란드 정부가 전체 투자비의 30%정도인 2천5백만 불 규모의 공적자금 지원 방안을 지난 9월 22일에 승인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LNG저장탱크, 재기화시설, 정박시설 등이 포함된 소형 LNG터미널을 핀란드 서부해안의 포리(Pori) 지역에 건설하는 9천만 불 규모의 사업으로, 유럽의 LNG벙커링 전문기업인 스칸가스(Skangas)가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입력: 2015년 9월 25일)
조성환 전문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