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원주~강릉철도 연약지반 구조물공사 본격 착수

가교 설치 완료, 

추경예산 2천920억원 집행 등 사업 추진 가속 



가교 설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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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원주~강릉 철도사업의 차질없는 진행을 위해 강릉시 운산동 초연약지반에 가교(본격적인 구조물공사를 위해 설치한 임시 교량) 830m설치를 완료하고, 교량 설치를 위한 기초공사를 14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구간은 일반적인 토사가 아닌 썩어 부스러진 나무뿌리, 낙엽 등이 연약한 점성질토와 혼합되어 있어 장비 진입은 물론, 사람조차 통행이 곤란했던 지역으로 지난 7월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가장 신뢰도가 높은 통과공법인 RCD공법*을 결정한 바 있다. 

     

*RCD공법(역순환 굴착공법, Reverse Circulation Drill Method): 현장타설 말뚝 중 최대구경으로 굴착장비를 오르내릴 필요 없이 연속으로 굴착이 진행되므로 심도가 깊을수록 효율이 높음 


최근 원주~강릉 철도사업은 예정보다 1.3%포인트 높은 47.3%(8월 현재)의 공정률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으며, 지난 7월 24일 방문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구닐라 린드버그 조정위원장은 동계올림픽 거점역인 진부역을 방문하여 원활한 철도사업추진에 대해 상당한 만족감을 표시한 바 있다. 


특히, 지난 8월 단일사업으로는 최대규모의 추가경정예산 2,920억원이 반영되었고, 8월 1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예산 집행을 독려하는 등 앞으로 사업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정환 강원본부장은 “원주∼강릉철도는 2018년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2017년 말 반드시 개통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정책에 맞추어 인력, 자재 및 장비를 추가 투입하고 주야간 24시간 공사를 시행하는 등 적기에 개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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