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원주 수도권전철' 사실상 확정
2010년 민선5기 공약,
철도전담 TF팀 구성해 5년 만에 가시화
여주∼원주 수도권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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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 시민의 힘이다.원주에서 중앙선을 따라 강남으로 이동하는 시간의 절반도 되지 않는 40분대에 강남 진입이 가능해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8일 여주∼원주 전철사업 대한 예비타당성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통보했다. 월곶∼판교 전철사업을 전제로 했을 때 비용편익률(B/C)이 1.04, 정책적종합평가(AHP)는 0.584로 기준치인 B/C 1.0과 AHP 0.5를 넘어 합격점을 받았다. 월곶∼판교 전철사업 예비타당성 결과는 오는 11월에 나오지만 신안산선과 구간이 중복돼 7천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에 무난히 B/C 1.0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전제로 한 여주∼원주 전철사업도 사실상 확정적이다. 원주시는 지난 2010년 원창묵 시장이 취임하며 민선5기 공약사업이기도 한 여주∼원주 수도권전철 사업을 위해 철도전담 TF팀을 구성해 전철사업 유치에 뛰어들었다. 추진 1년 만에 2011∼2020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여주∼원주 구간을 전반기 착수 사업으로 편성하게 하는 성과를 얻어 조기에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 같았지만 2013년 3월 예비타당성 결과가 좋지 못해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려워졌다. 시는 예비타당성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발 빠르게 복선전제 단선 전철이라는 묘안을 내 놓았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대부분 복선전철을 고집했지만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 명약관화했다. 2013년 4월 원창묵 시장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복선전제 단선 시행에 시민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하며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줄기차게 관련 부처와 국회를 찾아 설득했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힘을 보태고 시민들이 힘이 되어 주었다. 이제 11월이면 사업이 확정된다. 자만하지 말고 이후를 준비할 때다. 사업이 확정되면 여주∼원주 구간이 월곶∼판교 구간보다 먼저 시행될 수 있도록 전방위 노력이 필요하다. 또 빨대효과에도 대비해야 한다. 전국 최대 규모의 화훼관광단지를 조성해야만 하는 이유이며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성공해야 하는 이유이다. 우량 기업 유치에 나서야 한다. 그동안 이전을 하고 싶어도 고급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이전을 망설였던 기업들이 있었다. 이제는 고급인력이 당장 옮겨 오지 못해도 수도권 전철로 출퇴근할 수 있기에 수도권 규제를 피해 기업들이 오기 좋은 여건이 되었다. 천혜의 자원인 강원도 산을 활용한 치악산 둘레길 개발과 강원도의 먹거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관광객을 몰고 오고 살기 좋은 도시임을 알려야 한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희망의 씨앗이 꽃피기까지 힘든 일도 많았지만 공무원들, 국회의원들, 시민들이 힘이 되었다. 이제는 수도권 시대를 대비해 일자리 넘치는 경제도시, 관광제일도시를 만들어 100만 광역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원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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