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자율) 운전시스템 시장 동향 조사 결과 2015 自動運転システム世界市場に関する調査結果 2015(VIDEO)

2015년~ 2020년 레벨2 360만대 

레벨 3 자동 운전 시스템 2018년경 실용화

2030년  레벨2~3 4천만대 




자동(자율) 주행차(Autonomous vehicle,self driving cars)

주행시 외부정보 감지 및 처리기능을 가지고 주변환경을 인식하여 주행경로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며 

자체의 동력을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주행하는 시스템.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메커니즘

source dyros.snu.ac.kr


* Autonomous vehicles and self driving cars

자동운전 차량과 자율주행 차량의 차이

An autonomous car, also known as a driverless car, self-driving car and robotic car,

 is an automated or autonomous vehicle capable of fulfilling the main transportation 

capabilities of a traditional car .

자동운전차량은 사람없이 완전히 자동으로 주행하는 차량이며 자율운전 차량은 기존의 

차량에자동운전 기능이 장착된 것을 의미한다. 


VIDEO

BBC Inside Out West documentary autonomous vehicles and self driving c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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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콘텐츠 편집


  

   2030년에 레벨 2,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 탑재 대수 합계가 4,000만대 돌파로 예측 / 2015년부터 2017년에 걸쳐 레벨 2의 자동 운전 시스템의 탑재가 진행되어 2020년의 레벨 2의 자동 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 대수는 360만 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2018년경에 실용화되어 2025년의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 대수는 361만 9,000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 / 2030년에 있어서의 자동 운전 시스템의 세계 탑재 대수는 레벨 2가 3,155만대, 레벨 3이 979만 8,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 - 


[자동(자율) 운전시스템의 레벨등급]

레벨 0 : 운전 지원 없음(어떠한 운전 조작의 장면에서도 운전자에 대해서 운전 지원을 실시하는 시스템을 탑

재하고 있지 않다.) 

레벨 1 : 한 종류의 운전 조작을 지원하는 시스템(옆미끄러짐 방지 장치, 자동 브레이크 등)을 탑재 

레벨 2 : 두 종류 이상의 운전 조작을 지원하는 고도의 시스템(차선 유지, 스티어링 조작과 오토 크루즈 컨트

롤, 가감 속도를 1개의 시스템으로 동시 실현)을 탑재 

레벨 3 : 조건부 자동 운전 시스템(주차장 내나 고속도로 내 등 한정된 교통 조건으로 가능한 자동 운전) 

레벨 4 :완전 자동 운전 시스템(운전자가 행선지를 결정하는 것만으로 운전 조작을 전혀 실시할 필요가 없는 

자동 운전) 


일본 야노(Yano, 矢野) 경제 연구소는 자동 운전 시스템의 세계 시장에 관해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은 2015년 3월~6월로 조사 대상은 자동차 메이커, 카 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이며, 조사 방법으로는 야노 경제 연구소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e-mail에 의한 회신 및 문헌 조사가 병용되었다고 한다. 


본 조사에 있어서 자동 운전 시스템이란 승용차 및 차량 중량 3.5 톤 이하의 상용차에 탑재되는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였다고 한다. 또한 미국 운수성 국가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이 발표하고 있는 5단계의 자동 운전 시스템의 자동화 레벨 분류를 이용하여 세계의 탑재 대수를 산출하였다. 


현재 자동 운전 기술의 지표가 되고 있는 것이 미국 운수성 국가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이 발표하고 있는 자동 운전 시스템의 자동화 레벨 분류이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드라이버로의 운전 지원 정도에 의해서 레벨 0~레벨 4까지의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이 분류로 최고 레벨이 되는 레벨 4, 운전자가 행선지를 결정하는 것만으로 운전 조작을 전혀 실시할 필요가 없는 완전 자동 운전 시스템이 실용화되는 것은 2030년 이후가 될 것 같다고 한다. 


2015년부터 2017년에 걸쳐 고속도로 정체 시 저속 추종 자동 주행, 자동 주차 시스템 등의 레벨 2(부분적 자동 운전)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고급차량을 중심으로 탑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일본, 미국, 유럽 각국의 자동차 메이커가 자동 주행 시험을 실시 중으로 향후 채용이 진행되어 2020년 레벨 2의 자동 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 대수는 360만 대로 될 것으로 예측된다. 


레벨 3(조건부 자동 운전)의 자동 운전 시스템은 미국에 있어 2018년경에 실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고속도로에 있어서의 차선 변경이나 추월, 합류, 장애물 회피, 요금소 통과 등의 운전 작업을 모두 시스템이 실시한다. 미국에서 시장이 형성되면 유럽이나 일본에서도 실용화가 진행되어 2025년의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 대수는 361만 9,000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 운전 시스템은 레벨 2(부분적 자동 운전), 레벨 3(조건부 자동 운전)의 보급이 일본, 미국, 유럽 각국에서 확대되어 가격 인하도 진행된다. 이로 인해 레벨 2,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의 탑재가 중형급 이하 차종에서도 증가할 전망이다. 2030년 자동 운전 시스템의 세계 탑재 대수는 레벨 2가 3,155만대, 레벨 3이 979만 8,000대에 이를 것으로 야노 경제 연구소는 예상하고 있다.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30年にレベル2、レベル3の自動運転システム搭載台数合計が4,000万台を突破と予測


調査要綱

矢野経済研究所では、次の調査要綱にて自動運転システムの世界市場について調査を実施した。


1.調査期間:2015年3月~6月

2.調査対象:自動車メーカ、カーエレクトロニクスメーカ、半導体メーカ

3.調査方法:当社専門研究員による直接面談、電話・e-mailによるヒアリング、ならびに文献調査併用


<自動運転システムとは>

 本調査における自動運転システムとは、乗用車および、車両重量3.5t以下の商用車に搭載されるシステムを対象とした。


 また、米国運輸省の国家道路交通安全局(NHTSA)が発表している、5段階の自動運転システムの自動化レベル分類を用いて、世界の搭載台数を算出した。


調査結果サマリー

􀂋◆2015年から2017年にかけてレベル2の自動運転システムの搭載が進み、2020年のレベル2の自動運転システム世界搭載台数は360万台に成長すると予測

 2015年から2017年にかけて、高速道路における渋滞時の低速追従自動走行、自動駐車システムなどのレベル2(部分的自動運転)の自動運転システムが高級車を中心に搭載が活発化する見込みである。特に米国市場では、日米欧各国の自動車メーカが自動走行試験を実施中で今後の採用が進み、2020年のレベル2の自動運転システム世界搭載台数は360万台に拡大すると予測する。


◆米国市場を中心にレベル3の自動運転システムが2018年頃に実用化され、2025年のレベル3の自動運転システム世界搭載台数は361万9,000台に拡大すると予測

 レベル3(条件付自動運転)の自動運転システムは、米国において2018年頃に実用化されると考える。高速道路における車線変更や追い越し、合流、障害物回避、料金所通過などの運転作業を全てシステムが行う。米国から市場が立ち上がり、欧州や日本でも実用化が進み、2025年のレベル3の自動運転システム世界搭載台数は361万9,000台に拡大すると予測する。


◆2030年における自動運転システムの世界搭載台数は、レベル2が3,155万台、レベル3が979 万8,000台に達すると予測

 自動運転システムはレベル2(部分的自動運転)、レベル3(条件付自動運転)の普及が日米欧各国で拡大し、コストダウンも進む。このため、レベル2、レベル3の自動運転システムの搭載がミドルクラス以下の車種でも増加する見込みである。2030年の自動運転システムの世界搭載台数は、レベル2が3,155万台、レベル3が979万8,000台に達すると予測する。

 (詳細はこちら)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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