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7월 22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외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일부 패키지 8월 중 계약될 듯
중동
1.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쿠웨이트 석유부문 최고의사결정기관인 최고석유위원회(SPC)는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NRP) 프로젝트에 대해 29억 불의 예산 추가를 포함하여 전체 예산 160억 불(KD 4.87 Bill.)을 지난 7월 21일에 승인하였다. 이에 따라 발주처인 KNPC는 조만간 CTC를 통해 낙찰 통지서를 발급하며, 일부 패키지는 오는 8월에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젝트는 단일 규모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일산 615,000배럴의 신규 정유공장을 알주르에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수주가 예상되는 각 패키지 별 컨소시엄은 다음과 같다.
패키지 1번 (증류, 잔사유 탈황 및 수첨처리시설):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시노펙 및 한화건설의 컨소시엄, 43.6억 불(KD 1,283.4 Mill.)
패키지 2번 (하이드로젠 및 유황회수시설) & 패키지 3번 (동력 및 간접시설): 플루어, 대우건설 및 현대중공업의 컨소시엄, 59.3억 불(KD 1,745.4 Mill.)
패키지 4번 (저장시설): 사이펨 및 에싸르의 컨소시엄 15.8억 불(KD 475 Mill.)
패키지 5번 (해상시설): 사이펨, 현대건설 및 SK건설의 컨소시엄 15.4억 불(KD 454 Mill.)
아프리카
2. 베넹공화국 전력청의 마리아 글레타 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베넹 전력청(SBEE)이 발주하는 마리아 글레타(Maria Gleta) 화력발전소 프로젝트 PQ가 EPC와 O&M의 2개 패키지로 나누어 발급되었으며 제출 마감일은 9월 10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120MW 규모의 화력발전소를 마리아 글레타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서아프리카개발은행과 이슬람개발은행에서 자금을 제공한다.
아시아
3.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와 바스프의 콴탄 고반응 폴리이소부텐 플랜트 프로젝트
페트로나스와 바스프의 합작법인인 바스프 페트로나스 케미칼은 폴리이소부텐(Polyisobutene) 플랜트를 콴탄(Kuantan)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7월 2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5만 톤의 고반응 폴리이소부텐(HR-PIB)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 말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중국 닝시아 바오타 화학섬유의 인촨 아로마틱스 콤플렉스 프로젝트
닝시아 바오타 화학섬유(Ningxia Baota Chemical Fiber)사가 발주하는 인촨(Yinchuan) 아로마틱스 콤플렉스 프로젝트의 라이센서로 UOP가 지난 7월 21일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납사를 원료로 하여 연산 80만 톤의 PX와 52만 톤의 가솔린 및 20만 톤의 벤젠을 생산하는 아로마틱스 콤플렉스를 닝시아 주의 인촨지역에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니웰의 UOP는 차세대 기술을 적용한 라이선스 외에 기본설계, 시운전 서비스, 교육, 특허기기, 촉매 등을 제공한다.
중앙아시아
5. 카자흐스탄 망기스타우 주정부의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카자흐스탄 정부는 이란 정부와 협력하여 망기스타우 신규 정유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7월 2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0만 배럴 규모의 신규 정유공장을 망기스타우 주에 건설하는 6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생산되는 정유 제품은 이라크 북쪽의 항구로 이송된다. 타탕성 조사가 조만간 완료됨에 따라, 카자흐스탄과 이란 측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건설 계약은 2015년 말에 체결될 예정이다.
유럽
6. 러시아 네프테가즈인더스트리야의 아핍스키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
러시아의 네프테가즈인더스트리야(NefteGazIndustriya)가 발주하는 아핍스키(Afipsky)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의 상세설계, 자재 구매와 함께 리포머, 수소플랜트, 히터 및 열교환기 등의 주기기 제작 공급업무를 CB&I가 지난 7월 20일 9천만 불에 계약하였다.이 프로젝트는 연산 250만 톤의 하이드로크래커를 포함하여 수소 및 탈황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하이드로크래커의 라이센서로는 쉐브론 루무스 글로벌이, 수소와 탈황시설의 라이센서로는 CB&I가 각각 선정되었으며, FEED를 CB&I가 완료하였다.
(입력: 2015년 7월 22일)
조성환 중동전문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