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안전심판원, 삽화로 보는 준해양사고 사례집 배포 교통해양 / [건설동향]

20가지 준해양사고 사례와 교훈 담아 

유사사고 재발방지 기대


해양수산부 


[자료다운로드]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

www.kmst.go.kr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지희진)은 오는 15일 삽화로 보는 준해양사고 사례집(나최고 선장의 안전운항 필살기 제4편)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준해양사고란 선박의 구조?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시정이나 개선되지 않으면 선박과 사람의 안전 및 해양환경 등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사태를 말한다. 해양안전심판원에서는 2012년부터 해운선사 등에서 자발적으로 통보한 준해양사고 사례 중 교훈이 우수한 사례를 매년 선별한 후 삽화로 제작하여 유관기관 및 단체, 해운선사 등에 배포하고 있다.


이번 책자에는 충돌위험 등 20가지 준해양사고 사례와 그 교훈을 담고 있으며 실제 발생한 해양사고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중 특히 ‘도선사의 교신선박 착각에 의한 충돌위험’ 사례는 도선사가 교신선박의 정확한 선명을 호출하지 않아 다른 선박에서 응답한 것을 착각하여 충돌위험이 발생하였으나 선장의 즉각적인 조치로 충돌위험을 모면한 사례로 교신할 때에는 정확한 선명을 호출하여야 하며 도선 중 의문사항이 있을 때에는 바로 확인해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장근호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선박종사자 등이 이해하기 쉽게 삽화 형태로 제작된 만큼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여 유사 해양사고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나최고 선장의 안전운항 필살기 제4편’은 국문과 영문으로 제작되었으며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www.kmst.go.kr)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