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비탈면 및 포장 유지관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과학적 관리 - 국토부
과학적 도로관리 추진
일반국도상의 낙석․산사태 위험절토 비탈면의 붕괴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관리시스
템인 '도로절토사면관리시스템(CSMS, Cut Slope management system)' 흐름도/국토부
개요 도로절토사면 운영업무를 전문기관에 위탁 시행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및 적정예산 운영도모 ※ CSMS(Cut Slope Management System) : 도로절토사면 유지관리 시스템 자동화된 조사장비로 도로포장상태를 조사하여 과학적 분석을 통해 최적 보수공법선정 및 적기유지보수로 예산 절감 ※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 도로포장유지관리시스템 주요내용 (도로절토사면) 위험 절토사면에 대한 현장조사, 자동계측, 사면 안정성 검토, 투자우선순위 결정 및 절토사면 Data-Base관리 일반국도 절토사면 약 30,000개소 중 우선 정비가 필요한 1,500여 개소에 대하여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 도로비탈면 정비 기본계획(4차), 2013.6] (도로포장) 포장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주변 현황(교량, 분기점 등)을 조사하고, 경제성 분석(HDM-4 프로그램)을 통해 보수 우선순위 결정 일반국도(국토교통부관리) 11,508.5km에 대하여 매년 약 3,000km 포장도를 조사하고, 보수가 시급한 구간에 대하여 포장보수 실시 향후계획 (도로절토사면) 도로비탈면 정비 기본계획(4차, ‘13.6)에 따라 정비하고, 해빙기·우기 및 일상 점검 등을 통해 낙석으로 사고위험 우려가 있는 구간에 대하여 우선 정비 등 지속적으로 추진 (도로포장) 정기점검, 일상점검을 통해 포트홀 등 발생구간은 응급복구하고, 정밀조사 등을 통해 항구복구계획을 수립하여 정비 국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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