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철도기술연구원, 400km/h급 고속철도 핵심기술 개발
환경소음, 선로구조물 및 전차선로 등
고속철도 인프라 기술 확보
실용화 위한 설계기준(안) 마련
전차선로 핵심부품 7종 기술 출처 철도공단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김기환)과 고속철도의 인프라 핵심기술인 ‘환경소음 저감 장치’, ‘선로구조물 모니터링시스템’, ‘전차선로 핵심부품 7종’에 대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실용화를 위한 설계기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테스트베드)’을 구축했으며, 금년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주요 기술개발 내용을 보면
환경소음 분야에서는 고속열차가 400km/h급의 속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3dB이상 낮추기 위해 개발한 ‘방음벽 상단 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해 호남고속철도 시험선에 각 400m씩 부설해 시험한 결과 기존의 방음벽보다 3dB 이상의 소음 저감효과 및 방음벽 높이별 공사비를 약 8~18% 줄일 수 있었고,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독일 등 해외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해 사업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로구조물 분야에서는 시험선 내 11개소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하여 철도노반 침하기준 등 400km/h급 설계기준1) 8건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신설될 고속철도 및 기존선 개량사업에 핵심기술로 적용이 가능하다.
1) 핵심 설계기준 8건 : 교량 구조적 설계변위, 노반 침하기준, 연약지반 판정기준, 표준동적하중 충격계수, 교량단부 사용성, 콘크리트궤도 기준, 콘크리트궤도 구성품 기준, 미기압파 기준 아울러, 전차선로 분야에서는 400km/h급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전차선 등 핵심부품2) 7종을 개발하였으며,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 시 단선 km당 약 1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전차선 핵심부품 7종 : 전차선, 가동브래킷, 곡선당김금구, 인류애자, 단말금구, 균압드로퍼, 장력조정장치 강영일 이사장은 “철도기술 선진화 및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고속철도 기술 국산화와 철도신기술 개발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철도공단 |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