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내 몫을 챙기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개인의 금융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모든 종합소득을 합산한 소득 금액에서 각종 공제를 차감한 과세 표준을 기준으로 세금을 신고하는 종합 소득세! 종합소득 세액 계산의 핵심 소득 공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합 소득세의 소득 공제 리스트를 꼼꼼하게 체크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자. 희망창업이 알려주는 소득 공제 리스트와, 내가 알고 있는 소득 공제 대상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다. 그렇다면 소득 세법 상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무엇이 있을까?
종합소득세 관련 정보는 여기서!
[기획기사]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놓치면 안될 종합소득세 신고 주의점
공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인적 공제는 소득자와 소득자의 가족의 명수에 따라 공제 받는 제도다. 조건에 부합하는 가족 구성원이 있으면 인별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거주자 1인은 150만원이 절약되며, 거주자의 배우자로서 연간 소득금액이 없거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50만원이 공제된다. 부양가족 또한 연간소득금액이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특정 나이 요건을 충족하면 공제 받을 수 있다.
기본 공세 대상자가 일정 금액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를 추가 공제라 한다. 추가 공제 해당 조건은 경로우대자 공제, 장애인 공제, 부녀자 공제, 한 부모 공제 4가지로, 이 중 하나라도 해당사항이 있다면 중복 공제가 가능하므로 추가 공제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겠다.
다자녀 공제란 근로 소득 또는 사업 소득 있는 거주자의 기본 공제 대상자인 자녀가 2인 이상인 경우 받을 수 있는 공제를 의미한다. 자녀 1~2명까지는 1명당 15만원, 자녀 2명 초과시에는 30만원에 2명 초과 1명당 20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기부금 공제도 있다. 개인이나 개인 사업자의 경우 2014년부터 지정 기부단체에 기부한 개인 기부자는 삼천만원 이하분 기부금에 대해 15%의 세액공제를 받게 되고 삼천만원 초과분 기부금에 대해서는 25%의 세액 공제를 받게 된다.
연금 보험료를 통해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 보험료 공제도 있다. 소득자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별정우체국법에 의한 기여금 등의 공적 연금을 납부한 경우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 금액에서 공제 가능하다.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금액은 전액 면제되며, 퇴직연금과 기타 연금은 저축 납입액의 12%가 공제된다. 이는 연 400만원의 한도로 제한된다. 다만 2000년 12월 31일 이전의 가입자는 연 72만원까지 소득 공제가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 홈텍스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다. 회원가입후 로그인 하여 자료도 이용하고, 스스로 종합소득세 신고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도록 하자.
서울시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