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중국은행, 한국 기업 해외 인프라 수주 확대 지원

중국 공상은행 및 중국은행과 

‘금융 협력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 기업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 확대 

동북아 개발을 위한 공동 참여 도모·

중국 농업은행,·수출입은행과 연쇄 회동도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오른쪽)과 장젠칭(Jiang Jianqing) 중국 공상은행(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 회장이 20일 오후(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공상은행 본점에서 만나 ‘금융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출처 헤럴드경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이 한국 기업의 해외 인프라 수주 확대를 위해 중국 주요 은행들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에 나섰다. 


수은은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공상은행(Industrial & Commercial Bank of China; ICBC)* 및 중국은행(Bank of China; BOC)*과 ‘금융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순차적으로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중국 베이징 공상은행 본점에서 장젠칭(Jiang Jianqing) 공상은행 회장과 만나 ▲프로젝트 금융, 선박 금융 등 인프라 사업에 대한 공동 지원 노력 ▲위안화 국제화를 위한 자본시장 협력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과 관련하여 양국 기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 금융 지원 노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중국과 중앙아시아를 잇는 육상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중국-동남아-인도양-유럽 국가를 해상 교역로로 연결하는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합쳐서 아시아 경제 공동체를 건설하자는 시진핑 중국 주석의 구상.


이 행장은 같은 날 베이징 중국은행 본점으로 자리를 옮겨 텐궈리(Tian Guoli) 중국은행 회장과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서에도 서명했다. 


이 행장은 서명식 자리에서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중국 주요 은행들과 공동 금융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금융 지원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등 중국과의 우호적인 금융협력채널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으로 해외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발주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중국 주요 은행들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주요 이유다. 


이날 수은이 중국 공상은행, 중국은행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도 한국 기업의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특히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은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묶고 북한에 대한 개발을 유도해 한반도의 평화를 구축하고자 하는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상당부분 맥이 닿아 있다. 


한반도종단철도(TKR)를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및 중국횡단철도(TCR)와 연결해 우리나라에서 유럽까지 이르는 철도를 만들고자 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핵심 구상이다. 


한편 이 행장은 20일 장 윈(Zhang Yun) 농업은행장과, 21일에는 리우롄거(Liu Liange) 중국 수출입은행장과 연쇄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행장은 한·중 기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금융을 지원하는 방안과 동북아 개발을 위한 공동 참여에 관해 논의했다. 


수은은 동북아 개발 사업 지원을 위해 지난해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회원국의 공적수출신용기관(ECA)간 협의체인 ‘동북아 ECA협의체’를 출범시킨 바 있다.


붙 임 : 중국 공상은행 및 중국은행 개요.


- 문 의 -

전략사업부 국제협력팀장 구자영 (☎02-3779-6383)

홍보실 공보팀장 이진희 (☎02-3779-6065)

한국수출입은행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