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국가 인증 첫 '스마트시티' 됐다

SKT와 실증단지 조성 공모 
인천-KT 제치고 최종 확정 
170억 투입 사물인터넷 단지 조성 박차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출처 부산일보(상) http://saik.kr/687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가 국가 인증 첫 '스마트시티'가 됐다. 


정부가 집중 육성 산업으로 추진 중인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선도 도시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에따라 센텀시티에서는 스마트폰으로 가정의 각종 전자기기를 작동하고 원격 가스 검침 등 무선공공서비스와 원격 진료 등 생활 속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이뤄진다. 사물 인터넷 관련 기업들에 대한 창업이 지원되고 교통, 환경 분야 등의 각종 사물인터넷 서비스 개발도 진행된다.
 
부산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공모 사업에 SKT와 산학연 컨소시엄으로 응모한 결과 강력한 경쟁 상대였던 인천-KT 컨소시엄을 제치고 실증단지로 최종 확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시가 이번에 응모한 사업은 스마트시티 개방형 플랫폼 구축과 유망서비스 실증을 통한 민간 자립형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실증 성공 모델 수출을 통한 전문 기업 육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2017년까지 국·시비 등 170억 원을 투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실증단지 지정으로 시는 미래부로부터 올해 32억 원 등 총 96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교통, 환경, 관광, 의료 등 7개 스마트시티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해졌다. 시는 다음 달 시스코, IBM 등 글로벌 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6월에는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부산시는 지난해 10월 ITU(국제전기통신연합) 전권회의를 개최하면서,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선언하고 SKT, 시스코와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과 관련한 업무 협약을 맺고 사물인터넷 기반 실증사업 기본계획을 마련해왔다. 

부산시는 해운대 센텀시티 일원에 첨단 사물인터넷 실증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2019년까지 국·시비 등 8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전, 교통, 에너지, 관광, 교육, 의료 등 IoT기반 스마트시티 서비스 프로그램 25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예를들어 헬스케어 실증단지에서는 유아행동관리, 노인안전사고예방 등 헬스케어 서비스가, 스마트시티 실증단지에서는 스마트홈, 도시관리, 쇼핑·관광서비스 등 다양한 IoT 서비스가 추진돼 국내외 기업의 자유로운 투자환경이 조성된다. 

시는 이를 통해 2019년까지 IoT 인력 1천500명, 창조기업 150개, 글로벌 강소기업 15개 육성, 글로벌 공동서비스 15개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상길 시 ICT융합과장은 "글로벌 IoT 상호운영센터 설립 등 전권회의 후속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 ICT(정보통신기술) 기업과 상생협력 모델을 창출하고 지역 인재 양성을 통해 부산 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일보 김 진 기자 jin92@busan.com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