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4월 15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외

쿠웨이트 KNPC, 알주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높은 입찰가 검토 중


중동

 

1.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KNPC는 알주르 정유공장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30억 불(KD 871 Mill.)에 달하는 추가 예산을 다음 주에 열리는 이사회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지난 4월 12일 발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예산 추가 요청은 다른 옵션을 취소하는 것은 아니고, 필요한 시간, 노력, 절차 등을 사전에 투입하여 석유최고위원회(SPC)의 최종 결정이 나오면 즉각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이라고 KNPC가 밝혔다. 


에 대해 아직도 재협상, 재입찰 등의 여러가지 옵션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쿠웨이트 KOC의 신규 정유공장 피드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피드 파이프라인 프로젝트가 최저가 업체인 인도 L&T의 계약 포기로 표류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28일 입찰 보증서가 3번째로 3개월 더 연장되었다. 만약에 알주르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5개 패키지 중 하나라도 계약이 되지 않는 변화가 생긴다면, 이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도 재입찰로 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에 원유를 공급하기 위한 250킬로미터의 장거리 원유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4년 7월에 마감된 입찰에서 1위의 L&T가 8.2억 불을, 2위의 도쌀이 9.2억 달러를, 3위의 사이펨은 9.4억 달러를, 4위의 대림산업은 9.6억 달러를, 5위의 페트로팩은 10.3억 달러를 각각 제출한 바 있다.

 

3.  이라크 쿠웨이트에너지사의 시바가스전 가스플랜트 프로젝트

 

쿠웨이트에너지사가 발주한 시바 유전 가스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이집트의 페트로젯(Petrojet)이 지난 4월 12일 1.85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바스라에서 남동쪽으로 30킬로미터 떨어진 시바가스전에 일산 1.억 입방피트의 가스플랜트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18개월이다.  

 

4.  이라크 루크오일의 투바와 파오간 원유파이프라인 프로젝트

 

루크오일이 발주하는 투바(Tuba)와 파오(Fao)간 원유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FEED입찰서가 지난 4월 5일에 발급되었으며 참여 의향서 제출 마감일은 4월 26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웨스트 쿠르나 2 유전개발에서 나오는 원유를 수출하기 위해 투바(Tuba) 저장시설에서 파오(Fao) 저장시설까지 120킬로미터의 원유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FEED입찰 마감일은 5월 11일로 정해졌다.

 

아프리카

 

5.  남아공 국영전력회사의 425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남아공의 국영전력회사인 에스콤(Eskom)이 경쟁입찰을 통해 발주한 총 425MW 규모의 풍력발전소 3기 건설 프로젝트를 이탈리아 전력공사의 자회사인 에넬그린파워(Enel Green Power)가 지난 4월 13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케이프 주에 위치한 142MW의 오이스터 베이(Oyster Bay), 141MW의 엔주바(Nxuba), 142MW의 카루사(Karusa) 등 풍력발전소 3개를 건설하는 5.3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오이스터 베이와 엔주바는 2017년, 카루사는 2018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6.  알제리 수자원국의 매호우엔 수처리플랜트 프로젝트

 

알제리의 수자원국이 발주한 매호우엔(Mahouane) 수처리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스페인의 이소룩스 코르산(Isolux Corsan)이 지난 3월 30일 2천4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90만 명의 주민들에게 공급할 수처리플랜트를 세티프(Setif) 주 북쪽으로 20킬로미터 떨어진 매호우엔에 수처리 플랜트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2년이다.  

 

7.  잠비아 라파지의 루사카 시멘트플랜트 확장 프로젝트

 

세계적인 시멘트생산업체인 라파지(Lafarge)는 루사카 시멘트플랜트 확장 프로젝트에 2.17억 불을 투자하여 오는 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4월 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백만 톤의 시멘트플랜트를 루사카(Lusaka) 지역에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고테를 비롯하여 중국과 현지업체들이 시멘트플랜트를 잠비아에 건설하는 이유는 잠비아 때문이 아니라 주변국인 콩고에 시멘트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8.  적도기니 오파이어에너지의 포르투나 프로젝트

 

영국의 오파이어에너지(Ophir Energy)가 발주하는 포르투나(Fortuna) 프로젝트의 PMC업무를 월리파슨스가 4월 10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적도기니의 비오코(Bioko) 섬 해안에서 140킬로미터 해상에 위치한 R블록에서 LNG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포르투나 프로젝트로 불린다.

 

중앙아시아

 

9.  투르크메니스탄 산업부의 철강플랜트 프로젝트

 

투르크메니스탄 산업부는 철강플랜트에 대한 양해각서를 대우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의 컨소시엄과 지난 4월 13일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50만 톤의 파이프와 50만 톤의 철근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아시아

 

10. 베트남 페트로베트남의 송하우 1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베트남의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베트남이 발주한 송하우1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EPC를 두산중공업이 지난 4월 13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1,200MW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호치민에서 남서쪽으로 200킬로미터 떨어진 송하우 발전 콤플렉스 내에 EPC로 건설하는 9.3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전소 연료인 석탄은 인도네시아와 호주로부터 수입할 계획이다.  

 

11. 파키스탄 중국파워콘스트럭션의 카라치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중국의 국영 파워콘스트럭션(Power Construction Corp. of China)은 카타르의 알미르캅 캐피탈(Al Mirqab Capital)과 51 대 49 합작으로 1,320MW규모의 카라치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4월 10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660MW급 고효율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21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공사 기간은 32개월이다. 중국의 파워콘스트럭션이 건설과 운영을 맡으며, 석탄은 인도네시아로부터 수입할 예정이다.

 

12. 라오스 시암시멘트그룹의 캄무안 시멘트 플랜트 프로젝트

 

태국의 시멘트 대기업인 시암시멘트그룹이 라오스에서 발주하는 캄무안(Khammouane) 시멘트 플랜트 프로젝트의 기공식이 지난 4월 8일에 열렸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80만 톤의 시멘트플랜트를 마하차이(Mahachai)의 포와(Powa) 빌리지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주

 

13. 트리니다드 토바고 캐리비언 가스케미컬의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캐리비언 가스케미컬(Caribbean Gas Chemical )이 발주하는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미쯔비시중공업(MHI)이 지난 4월 13일 10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백만 톤의 메탄올 플랜트와 2만 톤의 디메틸에테르(DME) 플랜트를 EPC로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6월 완공, 2018년 10월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주처인 캐리비언가스케미컬의 지분은 미쯔비시가스화학이 25.26%, 미쯔비시중공업이 17.5%, 트리니다드 토바고 국영가스회사가 20.0%, 현지의 마씨홀딩이 1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4.  미국 웨스턴에너지 파트너스의 샌 후안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 웨스턴에너지 파트너스(Western Energy Partners)는 샌 후안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BOO방식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4월 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680MW급 복합화력 가스터빈 발전소와 7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통합하여 뉴 멕시코 주의 샌 후안 카운티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9년 중순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뉴욕의 스톤피크(Stonepeak)가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SNC라발린이 복합화력 발전 부분의 EPC를 맡았다.

 

15. 미국 선에디슨의 유타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태양광 디벨러퍼인 선에디슨(SunEdison)은 총 262MW에 달하는 세 곳의 태양광 발전소를 남부 유타 주에 건설한다고 지난 4월 10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63MW의 그래나이트 마운틴 서부 발전소, 100MW의 그래나이트 마운틴 태양광 동부 발전소, 99MW의 스프링스 발전소 등의 3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5년 가을에 착공, 2016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되는 전력은 20년간 전력구매계약에 의거 퍼시픽콥(PacificCorp)에 공급할 예정이다.  

 

16. 캐나다 깁슨에너지의 앨버타 원유저장시설 프로젝트

 

캐나다의 석유저장 및 수송업체인 깁슨에너지(Gibson Emergy)는 90만 배벌의 원유저장시설을 앨버타 주의 하디스티(Hardisty) 터미널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4월 13일 밝혔다.이 프로젝트는 텍 리소스(Teck Resources)사와의 장기 계약에 따라 50만 배럴의 탱크와 별도로 40만 배럴의 탱크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 중순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17. 러시아 유로켐의 네빈노미스크 비료공장 프로젝트


 

러시아의 유로켐은 네빈노미스크(Nevinnomyssk) 비료공장 프로젝트의 EPC에 대한 양해각서를 지난 4월 10일 테크니몽과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KBR기술의 일산 2,700톤 암모니아 플랜트, 스태미카본 기술의 일산 3,500톤 질소플랜트, 동력 및 간접시설 등을 스타브로폴 의 네빈노미스크 산업단지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테크니몽이 FEED를 완료하였으며 이탈리아 수출신용공사인 사체(SACE)가 보험을 제공한다.

 

18. 러시아 유로켐의 킨기세프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

 

러시아의 유로켐이 발주하는 킨기세프(Kingisepp)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의 FEED를 테크니몽이 완료한 가운데, 테크니몽이 수의계약 방식으로 EPC수행을 위한 양해각서를4월 10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KBR기술의 일산 2,700톤 규모의 암모니아 플랜트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킨기세프에 건설하는 7.7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탈리아 수출신용공사인 사체(SACE)가 보험을 제공하며, 체코의 케모프로젝트(Chemoproject)가 하청으로 참여한다.

(입력: 2015년 4월 15일)


조성환 중동전문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