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발굴 지연 대전 "HD드라마타운 조성사업" 재 추진

문화재 가치 크지 않아 사업 추진 결정

이달 중 환경영향평가 심의 진행

지상 2층 3만 3421㎡ 규모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 일환


HD드라마타운 조성사업 현상설계(삼우설계)


[관련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최대 'HD드라마타운' 조성 본격 추진

http://conpaper.tistory.com/m/post/22796#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부지내 문화유적 보존가치 크지않아 문화유적지와 문화재 발굴로 사업 지연이 예상됐던 "HD드라마타운 조성사업"이 다시 정상 추진될 전망이다.


13일 시에 따르면 최근 문화재청의 시굴조사 결과 정밀조사 단계로 갈만 한 사항은 아니라는 결론이 도출됨에 따라 이달 중 실시계획 승인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의 하나인 HD드라마타운 조성은 작년 10월 본격 철거작업에 착수 한 지 한달 만에 동쪽 전체부지 3만 4950㎡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3500㎡ 부지에서 조선시대 후기로 추정되는 주거지와 농작지 토층, 자기 파편 등이 출토된 바 있다.

이에 문화재청은 지표조사를 실시해 문화재 매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시행사인 한국컨텐츠진흥원에 시굴조사 명령을 내렸다.

시굴조사는 전체 부지의 2%를 직접 시굴해 매장 문화재의 존재여부와 가치를 판단하는 작업으로, 더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사 대상을 10%로 확대하는 정밀조사에 들어가게 된다. 정밀조사에 들어가게 될 경우 추가로 6개월이 더 걸려 최대 10개월 가량 사업이 중단되는 위기에 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약 2개월 정도 진행된 시굴조사 결과 조선 후기 문화유적으로 보존 가치가 그리 크지는 않은 것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이 구역은 기초과학연구원(IBS) 본원 건립 예정부지와 맞닿아 있어 과학벨트 조성사업까지 지장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지만 다행히 문화재청으로부터 보존가치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이달 중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곧 바로 터파기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6년 5월 완공을 목표로 884억 원이 투입되는 HD드라마타운 조성사업은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면적 3만 3421㎡ 규모로 대형 영상물, 미니시리즈, 일일 연속극, 영화, 시트콤, 단막극, 법정, 교도소, 비행기 내부 등을 촬영할 5개의 스튜디오와 야외촬영장, 미술센터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대전일보 최신웅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