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 경전철(PTS) 입찰에 한국 기업 참여 독려
수억 유로 규모 대형 프로젝트,
10년 영업권은 보너스
경전철 구축 및 운영 경험의
국내기업의 입찰 참여 독려
독일어 법 능통한 인재 필요
경전철 구축한 Bombardier 등
5~6개사 참여 예상
프랑크푸르트 공항 전경
자료원: Fraport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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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 공항 제3 터미널 구축 여부 2015년 중반 제3 터미널 관련 입찰 개시 예정 현재 헤센주 및 프랑크푸르트 시가 프랑크푸르트 공항을 운영하는 프라포트(Fraport)사 지분 51%를 소유하고 있으며, 헤센 주 집권당인 녹색당이 제3 터미널 건설에 반대 그러나 프라포트 구매부서장인 Mr. Dernbecher는 프라포트는 이미 건설허가를 받았으며, 녹색당이 터미널 구축을 지체할 수는 있으나 막을 수 없다고 강조 2015년 중반 공항 토대(fundament) 입찰을 시작해 관련 입찰공고를 게재할 예정 2021년까지 프랑크푸르트 공항 제3 터미널 완공 예정 프라포트 입찰 절차 공개입찰을 통해 진행, 입찰기간은 최초 2개월 프라포트 입찰 정보는 “Tender European Daily” 신문에 게재되며, 관심 있는 기업은 게재 30일 내로 프라포트에 기초정보 제출 프라포트가 낙찰자를 지정한 후 낙찰되지 못한 기업은 10일 내로 법원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음. 법원의 이의신청 검토기간은 약 2~6개월 입찰은 투명하게 진행되며 비EU 기업도 신청 가능 프라포트의 입찰 공고는 헤센 공고데이터베이스(Hessische Ausschreibungsdatenbank, www.had.de)에서 수시로 확인 가능, 작은 규모의 입찰은 수시로 게재되니 국내 기업의 관심이 필요 프라포트 경전철(PTS) 시스템 입찰 정보 개요 - 1992년 캐나다 Bombadier사는 현재 프랑크푸르트 제1 터미널과 제2 터미널을 연결하는 경전철(People Transport System 또는 PTS)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프라포트는 제2 터미널, 제3 터미널과 공항 기차역을 연결하는 경전철 시스템 구축 예정 - 경전철 시스템의 전체 거리는 약 4km, 입찰금액은 수억 유로로 추정 - 경전철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업은 최소 10년간의 운영권도 받게 되며, 매달 운영비를 지급받을 예정 · 현재 Bombardier는 기존 경전철을 23년 전부터 연속으로 운영 중 프랑크푸르트 공항 터미널1과 터미널2를 연결하는 경전철 자료원: Fraport 홈페이지 입찰 주요 이슈 및 경쟁상대 - Mr. Dernbecher는 경전철 구축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는 기업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강조 - 프라포트는 경전철을 365일 내내 운영할 예정이므로 상당한 품질이 요구됨. - 입찰 계약서는 독일어인 이유로 국내 기업이 입찰하려면 독일어 법에 능통한 인재 필요 - 현재 경전철을 구축한 Bombardier는 입찰에 참석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프랑스, 일본, 독일에도 경쟁기업이 있음. 현재 실질적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은 전세계적으로 5~6개사로 추측 자료원: Fraport 구매담당자 Mr.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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