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규모의 해외 고속철 시장 수주, 한국엔 '그림의 떡'
산업과학 Construction,Science/해외동향 Global Project2015. 3. 19. 10:08
'고속철 수출' 눈 감은 정부
대부분 동력분산식 선호
동력집중식만 생산하는 한국 약점
인도 고속철 사업은 618조원 규모
Proposed HSR Corridors in 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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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고속철 공사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국가가 고속철 건설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국가가 동력분산식 고속철을 선호하고 있어 동력집중식만 생산하는 한국의 로템 입장에선 ‘그림의 떡’이 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 고속철 공사는 인도에서 진행되고 있다. 2020년까지 인도 전역을 고속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수도 뉴델리에서 서부 공업도시 아메다바드, 인도 최대 도시 뭄바이를 거쳐 남부 첸나이와 동부 콜카타를 돌아 뉴델리로 다시 돌아오는 원형 순환 노선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공사 금액만 618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작년 말 세계 최장인 1만6000㎞의 고속철도망을 건설한 중국은 2020년까지 전국을 동서남북으로 잇는 ‘4종4횡’ 철도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시속 200㎞ 이상의 고속철 구간이 1만8000㎞로 늘어난다. 중국은 지난해 철도산업에 전년 대비 20% 증가한 7801억위안(약 136조원)을 투자했다. 미국도 대형 고속철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2029년까지 로스앤젤레스(LA)와 샌프란시스코 간 1287㎞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대부분 동력분산식 선호 세계는 고속철 공사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국가가 고속철 건설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국가가 동력분산식 고속철을 선호하고 있어 동력집중식만 생산하는 한국의 로템 입장에선 ‘그림의 떡’이 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 고속철 공사는 인도에서 진행되고 있다. 2020년까지 인도 전역을 고속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수도 뉴델리에서 서부 공업도시 아메다바드, 인도 최대 도시 뭄바이를 거쳐 남부 첸나이와 동부 콜카타를 돌아 뉴델리로 다시 돌아오는 원형 순환 노선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공사 금액만 618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작년 말 세계 최장인 1만6000㎞의 고속철도망을 건설한 중국은 2020년까지 전국을 동서남북으로 잇는 ‘4종4횡’ 철도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시속 200㎞ 이상의 고속철 구간이 1만8000㎞로 늘어난다. 중국은 지난해 철도산업에 전년 대비 20% 증가한 7801억위안(약 136조원)을 투자했다. 미국도 대형 고속철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2029년까지 로스앤젤레스(LA)와 샌프란시스코 간 1287㎞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한경닷컴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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