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마산해양신도시 '갯벌조성' 어떻게 되나

시, 인공 갯벌 대신 생태공원 검토
창원물생명연대, 
비용 절감·친환경성 주장 시에 인공갯벌 제안
시 “일본 현지 방문 등 검토 결과, 
준설토 처리 어려움 커 갯벌 불가”

마산해양신도시 조감도.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친환경적인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방안으로 제안한 '에코 아일랜드' 조감도.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동영상]

마산해양신도시에 인공갯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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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가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의 ‘마산해양신도시 매립면적을 축소해 인공갯벌 등을 조성하자’는 제안(1월 23일자 7면)에 대해 “2000억원의 재원이 더 소요되는 경제적인 측면과 수심·지질의 부적합성 등 환경적인 문제점을 들어 불가하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다만 대안으로 해변 친수공간 등에 인공해변을 조성하고 습지나 내수면 형태의 생태공원 조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와 시민단체의 주장을 싣는다. 

창원시 주장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에 인공갯벌 조성이 불가한 이유를 △이미 반입된 준설토 처리 문제 △인공갯벌 조성 입지 부적정 △일본 사례조사 결과 막대한 비용과 오랜 연구를 통해 적지에 조성 △이미 추진 중인 마산항 개발사업 지장 등 크게 4가지를 들었다.

시에 따르면 이미 반입된 준설토가 490만㎥인데 인공갯벌을 조성하려면 150만㎥가량을 외부로 재반출하는 등 처리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준설토 반출 방법이 없고 무리한 반출 작업 시 해양환경 오염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반출이 가능하다해도 잔여 준설토를 외해로 투기할 때 750억원가량의 막대한 비용이 발생한다.

또 마산해양신도시 지역은 인공갯벌을 조성하기에 부적정한 곳으로 조사됐다. 시는 전문가 자문 결과 수심 9m 지역에 준설토 만을 이용한 인공조간대 설치는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마산만 준설토는 실트질 점토로 구성돼 복토, 지질개선 등 처리대책이 동반되지 않을 경우 경화 시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럴 경우 장기간 방치 시 조류, 파랑에 의한 유실이 불가피해 부유토로 인한 환경오염, 안전사고와 깔따구(바다해충) 발생으로 엄청난 피해가 우려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지난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해양수산국장 등 공무원 3명이 일본 인공갯벌 조성지 7개소(오사카 2, 도쿄 4, 요코하마 1)의 사례를 조사한 결과 일본의 인공갯벌은 막대한 비용과 오랜 연구를 통해 적지에 조성됐으며, 1950년대부터 이뤄진 대규모 매립사업으로 사라진 갯벌을 복원하기 위해 매립지 외부에 사질토 인공갯벌 또는 모래 조간대를 조성한 사례가 대부분이다고 밝혔다. 또 마산해양신도시에 조성할 수 있는 인공갯벌 규모(30만㎡ 정도)를 감안하면 환경적 가치나 경제적 가치가 미미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 적합한 조성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유지관리로 인한 추가 예산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원규 해양수산국장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수많은 검토를 거쳐 규모 축소,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착수돼 공정률이 40%에 이르고 있어 환경단체의 주장처럼 인공갯벌 조성을 위해 사업계획을 변경할 경우 2000억원가량의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된다”며 “서항지구 친수공간 조성, 항만진입도로 건설 등의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제안·주장
창원물생명연대가 제안한 것은 마산만 매립면적을 축소해 사업비용을 절감하고 친환경적으로 마산해양신도시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마산해양신도시에 조성된 3개의 포켓 가운데 2개만 준설토 투기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준설토를 투기한 두 곳 중 한 곳에는 흙을 덮지 않고 그대로 놔둬 해양생물이 살 수 있는 인공갯벌(MUD PARK)을 만들고, 나머지 하나의 호안은 그대로 둔 채 입출입이 가능하도록 호안 일부를 헐어내고 내수면(INLAND-SEA PARK)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바다와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또 나머지 한 곳은 매립해 에너지를 자족할 수 있는 해양신도시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창원물생명연대는 내수면공원 내 호안 일부를 헐어 도개교(跳開橋)를 설치하면 배가 입·출항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창원물생명연대는 “도시개발 용지보다 준설토 투기장 면적이 훨씬 많기 때문에 기획재정부에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의 국비 지원에 대한 명분도 있다”고 강조했다. 
경남신문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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