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경관 선진화' 기반 마련

‘IFEZ, 경관계획 수립’으로 통합된 경관관리 가능
디자인가이드라인, 상세계획, 경관위원회 등 
경관관리체계 정비
‘시민중심 경관형성 발전방안 구상’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IFEZ’)은 최근 2014년 12월 준공된 IFEZ 경관시스템 구축 용역에 대한 시 승인을 받아 IFEZ 경관선진화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IFEZ 관계자는 승인된 경관계획은 앞으로 국내 경관행정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평가하고 IFEZ가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자인 도시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IFEZ 경관선진화 주요 골자는,
 
경관계획, 소통, 심의의 체계적 관리와 송도, 청라, 영종을 통합적인 해양경관벨트로 설정하고, 경관가이드라인을 유형별, 요소별로 심의 기준을 두었으며,

아울러 사전경관계획과 경관상세계획의 수립을 유도하고, 조망점 관리 강화와 세계적 도시와 경쟁하는 IFEZ 경관, 사람이 돋보이는 경관을 실현하는 방안을 포괄적으로 담은 게 두드러진 특징이다.
 
분야별 세부내용을 보면,
 
<IFEZ 경관계획, 소통, 심의 체계적 관리>
 
① IFEZ 경관선진화가 추구하는 기본 방향인 도시의 물리적 개발에 미적 가치를 더해 도시의 경쟁력과 가치 상승의 시너지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2025 경관계획과 경관가이드라인, 경관위원회, 경관사업의 유기적 관리체계를 통해 본격 추진하기로 하였다.
 
특히, IFEZ의 지역 특성상 대형 개발 사업이 많은 관계로 단계별 경관관리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선진경관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송도, 청라, 영종 통합적 해양경관벨트 설정>
 
② 지금까지 지구별로 수립된 비법정 경관계획을 이번 새로운 법정 경관계획 수립을 통해 송도, 청라, 영종을 하나의 해양경관벨트로 묶어 통합적인 경관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합경관구조를 설정하였다.
 
-영종도의 인천대교와 인천공항, 하늘도시를 잇는 영종 벨트에서 청라지구의 로봇랜드, 인천신항, 송도 랜드마크시티와 국제업무지구 등을 하나의 해양경관벨트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FEZ 통합이미지 형성과 지구별 도시이미지 특성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지구별 경관계획에서는 송도는 글로벌 거점도시라는 도시이미지에 맞도록 상징적 랜드마크와 조망점의 명소화, 다양한 경관이미지가 창출되도록 하였고, 영종은 레저문화 경관이미지를 창출하도록 관문경관과 스토리텔링이 있는 친수경관에 초점을 맞추었다. 청라는 커널웨이와 시티타워를 중심으로 하는 극적인 스카이라인과 다양한 주운수로의 표정을 표출하도록 하였다.
 
<유형별, 요소별 경관가이드라인 심의 기준 마련>
 
③ 경관가이드라인은 건축물과 공간환경 설계자가 자가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경관위원회 심의 때에 기준으로도 활용되도록 하였다. 더불어 가이드라인은 의무사항과 선택사항으로 구분되어 설계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경관계획의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또한 △건축물 △색채 △야간경관 △가로시설물 △오픈스페이스 등으로 구성된 경관가이드라인은 건축물의 유형과 가로공간의 유형별로 굿 디자인(Good Design)과 배드 디자인(Bad Design)을 예시해 경관관리자와 설계자가 소통을 쉽게 하여 향후 경관위원회 운영할 때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사전경관계획 및 경관상세계획의 수립 권고>
 
④ 현재 IFEZ는 일정 규모 이상의 개발사업에 대해 사전경관계획과 경관상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입체적이고 상세한 공간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사전경관계획은 기존의 2차원적인 개발계획에 대해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3차원적 경관이미지 구상을 수립하도록 하고, 경관상세계획은 개발지내의 상세한 경관계획을 통해 통합적 이미지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간 IFEZ는 사업주체가 경관상세계획을 수립하도록 경관협의체를 운영해 왔으며, 2014년 경관법 개정이 이뤄지면서 개발 사업에 대한 사전경관계획 수립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본격적으로 경제청 경관계획과 사전경관계획, 경관상세계획의 단계별, 입체적 경관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조망점 관리 강화>
 
⑤ 조망점 관리는 가장 대표적인 도시이미지 관리 방법의 하나로 조망점 관리 강화를 통하여 경제청의 스카이라인과 가로경관 특화, 명소화, 기록화의 기준이 되도록 하였다.
 
-IFEZ 조망점관리 강화방안은 다른 시도와 달리 IFEZ 지구 내부만 아니라 외부 조망점, 고층 조망점을 선정해 도시 전체의 전경과 스카이 라인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우수 조망점을 선정하여 관광 명소화와 도시경관 기록화의 기준점으로 활용하도록 하여 도시 주민이 자부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우수 경관자원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미래 세계적 도시와 경쟁하는 IFEZ만의 경관, 사람이 돋보이는 경관을 추구>
 
⑥ 세계적 도시들은 오랜 기간 도시를 형성해 오면서 다양한 스토리와 다양한 인문,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경관적 다양성을 축적해 왔다.
 
-IFEZ는 지난 10년간 짧은 도시역사와 경관행정의 법적 지위가 미비함에도 불구하고 그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외형적으로 세계의 친수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준비를 해 왔으며,
 
- 특히 올해를 IFEZ 경관선진화의 원년으로 삼고 물리적 경관환경의 지속적인 관리와 더불어 도시공간의 질적 향상을 통해 다양한 행위와 소통이 활성화되고, 사람이 돋보이는 시민중심의 경관형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 IFEZ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