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풀어본 '양띠'

양은 왜 12간지동물중 여덟번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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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양띠해"는 예년에 비해 늦게 들었고 따라서 사람들은 음력 새해에 대한 기대로 더욱 부풀었다. 양자가 들어가는 한자는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예하면 羲(희), 美(미), 祥(상), 鮮(선)과 같은 글자들이다. 많은 중요한 출토문화재로 보면 양이 사람들의 인식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었음을 유추해 볼수 있다. 


그 예로 상나라 때의 "사양방존(四羊方尊)", 한나라 때의 "양형동등(羊型銅燈)", 당나라 때의 "삼채도양(三彩陶羊)" 등을 들수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인 챵족은 지어 양을 자신의 조상으로 여긴다. 양이 옛사람들의 인식속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했을가, 양이 보여준 함의가 어떤 역사적인 변화를 가져왔을가? 중국 수도박물관 곽소릉(郭小凌) 관장과 함께 알아본다.


기자: 양은 고대 중국인들의 인식속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했을가?

 

곽: 양은 고대인들의 마음속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해 왔다.양은 순한 특징이 있으며 한자의 양(陽)자와 같은 음을 가지고 있어 온화함과 부드러움, 아름다움, 상서로움, 광명 등을 상징했다. 


양(羊)을 부수로 사용할 경우 대체로 상술한 의미를 나타내며 12간지에서 양을 선택했다는 자체가 바로 그 증빙이라고 할수 있다. 중국의 고대 각이한 재질의 공예품중에는 양을 형상한 작품들이 많은데 이는 대부분 길상과 아름다움이라는 문화적 의미를 띠고 있어 예로부터 사람들의 각광을 받아왔다.

목: 양이 보여주는 의미는 특히 많다. 


자전을 찾아보면 양과 관련되는 한자는 그리 많지는 않으나 "양(羊)"이 포함된 글자는 대부분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내용을 담고 있다. 옛 사람들은 "양대위미(羊大爲美)"라고 말했는데 그 뜻인즉 살찐 양의 모양이 매우 아름답다는 것이다. 고대에 양은 중요한 음식물이었기에 감각적인 즐거움이 이성적인 즐거움으로 승화된 것이라 볼수 있겠다. 양은 "아름다움"이라는 이미지의 구체적인 구현이었는데 예하면 "양지옥(羊脂玉)"은 최상급의 옥석을 지칭했다.


한자 정자체의 "羲(희)"는 "양"과 "나"가 합쳐서 만들어졌다. 실제로 양은 중국의 도덕범주에서 명확한 지칭성을 가지고 있었다. 고대전설중에 공정함을 나타내는 신수인 "해치"가 있는데 법가의 제자들은 이 동물의 원형이 외뿔양이며 이 양은 선과 악을 판별할수 있다고 여겼다. 때문에 고대기물중에는 "양이 꿇어 앉은 모양"이 많이 들어가 있다.

   

"祥(상)"자가 출현하기 전에는 "양(羊)"자가 그 뜻을 나타냈다. 그런 연유로 고대의 많은 기물중에는 "대길양(大吉羊)"이라는 글자를 찾아볼수 있는데 그 뜻은 바로 큰 길상스러움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비록 그 후에 祥자가 만들어졌지만 여러 기물들에는 여전히 양의 그림을 넣어 길상의 뜻을 나타냈다.

   

기자: 양에 대한 인식에는 지역적, 민족적 구분이 있는걸가?

   

목: 티베트불교에서 양을 원형으로 한 신은 믿음의 화신이다. "양을 타고 법을 수호하다"는 장면중 양을 탄 사람은 대장쟁이인데 이 사람은 후세에 의해 "장신(匠神)"으로 불렸다. 그가 타고 있는 양이 바로 자신의 생명을 맡긴 동물이다. 때문에 양은 티베트불교에서 상서로운 짐승으로 여겨진다.

   

챵족은 양을 토템으로 숭배해 왔다.설문해자에 보면 "챵은 양의 후손"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챵족과 양이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챵족의 선민들은 일찍부터 양을 길들이고사육해 왔으며 양을 통해 생활필수품을 얻었고 대자연을 정복하는 힘을 얻었다. 


당시의 챵족은 양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고 여기는 한편 양이 신령과 통한다고도 여겼다. 종교의식을 거행할 때면 챵족의 무당들은 양털옷을 입고 양가죽으로 만든 북을 법기로 사용했다. 또 챵족 복식중의 "양각문(羊角紋)"도 양과 챵족인들의 생활이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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