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입지 타당성 용역' 공모, 이번 주 착수

3월 기관 선정 4~5월 용역 착수 
국제기구 검증 거쳐 최적안 선정  
기존 시설 활용방안도 제시  
'영남권신공항' 문구 불공정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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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입지 타당성 용역을 위한 공모가 이번주내 이뤄진다. 


그러나 용역을 발주할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용역 과업지시서 내용 중 일부가 부산을 제외한 대구 등 나머지 4개 시·도의 입장을 반영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여 불공정 논란의 불씨도 남아 있다.

 
국토부는 24일 서울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부산을 비롯한 5개 시·도 교통국장과 '용역 과업지시서 관련 의견수렴 회의'를 갖고 2월 중으로 용역 발주 공모를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3월에는 용역기관을 선정한 뒤 4~5월에 용역에 착수하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과업명은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연구'로, 계약일로부터 12개월 간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국토부가 이날 제시한 용역 과업지시서는 '일반현황 조사 및 분석'과 '최적 대안의 선정', '향후 추진방안 제시' 등 3개 분야로 요약된다. 

일반 현황 조사 및 분석은 영남권 기존 공항의 시설 및 운영현황과 장래 개발계획, 공항 건설관련 외국의 유사사례 조사 분석, 지역요구 및 의견수렴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최적 대안의 선정은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 대응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선정 및 평가방법은 용역기관에서 ICAO, FAA 등 국제기준을 참고해 결정하되, 국제기구(관)의 검증을 받는다는 내용과 경제성뿐만 아니라 공항의 접근성과 소음영향 항목은 반드시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향후 추진방안 제시는 최종대안이 최종 실현되기 전까지 기존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이같은 내용을 5개 시·도에 전달한 뒤 1~2일간 의견수렴을 한 뒤 27일이나 28일 최종 공모 공고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대해 부산시는 용역 명칭이 불공정하다고 판단, 과업명을 '동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연구'로 명시해 줄 것과 자문위원회 구성시 공항의 성격과 기능, 규모별로 나누어 자문위원을 동수로 구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과업세부내용에 김해공항에 베이스를 둔 에어부산과 국내외 저비용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중장기 전략과 계획 검토가 수반돼야 하고 신공항의 성격·규모·기능 등을 설정하기 위해 '광역항공시스템'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제주공항 과업지시서를 참조해 사업추진 소요기간 및 세부 추진계획 제시, 사업 효과 및 시행주체 검토, 재원조달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기호 시 교통국장은 "세부조사계획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발주기관의 검토와 지시사항은 공개해야 불공정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우리시에 불리한 문구 등에 대해서도 수정을 요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부산일보 김 진 기자 jin92@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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