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위기

김해 활주로 존치 불투명·땅콩 리턴  
안팎 악재에 市와 협의 사실상 중단  
서부산 개발 핵심 사안… 차질 예상 
2018년 완공 목표 다시 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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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델타시티와 함께 서부산 개발의 중심이 될 '부산 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부산시의 사업 파트너인 대한항공 측이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문제와 최근 발생한 '땅콩회항' 등 안팎의 악재로 사업 추진 동력을 상실한 때문이다. 

이에 따라 2018년 완공 목표로 내세운 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로드맵을 다시짜야 한다는 지적이다. 
 
'항공기 MRO 핵심거점 및 항공기 제조부품 유망거점 기지'를 구축하는 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부산시의 '2020년 항공산업 글로벌 7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이다. MRO는 유지(Maintenance), 수리(Repair), 보수(Overhaul)를 뜻한다. 

특히 이 사업은 서병수 부산시장이 민선 6기 일자리 창출의 핵심 추진과제로 설정해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항공산업클러스터 사업 시행 본 협약' 체결을 위한 시와 대한항공 간 협의가 사실상 중단돼 2018년 사업 완료 목표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 

그동안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등 항공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전제조건을 놓고 협의하던 대한항공 측은 최근 부산시에 동남권 신공항 추진으로 논란이 되고있는 '김해공항의 활주로 존치 여부'에 대한 정부 방침이 결정되고 그룹의 사정이 호전될 때까지 사업 추진을 보류한다'고 통보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지난해 10월 시의회 보고 때 대한항공, 부산도시공사와 항공클러스터 1차 사업(7만 8천㎡) 시행 협약을 맺고 올해 12월까지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산업단지 승인 절차를 마무리한 뒤 2018년 완공을 목표로 2016년 6월께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애초 지난해 5월 체결하기로 했다가 12월로 연기했던 본 협약이 또다시 지연됨으로써 추후 행정절차 이행계획도 줄줄이 차질을 빚게 됐다. 

특히 부산시가 김해공항 인근인 강서구 대저동 일원을 항공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하고자 지정한 개발행위 허가제한 시한이 올해 말이어서 본 협약을 비롯해 후속 행정절차 이행이 더 늦어지면 항공산업클러스터 사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부산시는 애초 강서구 대저동 김해공항 내 대한항공 테크센터 인근 66만㎡에 민간투자를 포함해 모두 4조 원을 들여 항공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리고 전체 사업부지 가운데 46만 2천㎡는 대한항공과 이 회사의 협력업체가 절반씩 나눠 각 1조 5천억 원씩 투입, MRO 거점 기지와 항공기 제조부품 거점 기지로 개발하기로 하고 2012년 11월 대한항공과 '항공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MOU'까지 체결했다. 

시 관계자는 "항공산업클러스터 구축과 관련해 대한항공 측이 제시한 선결조건의 대부분을 시가 수용한 상황이지만 대한항공 측 최고 경영자의 결정이 늦어져 실무협의에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며 "25일 대한항공 데크센터를 방문해 대한항공측과 항공클러스터 추진 방안에 대한 협의를 벌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제주일보 김 진 기자 jin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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