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2월 20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카타르 수전력청의 No. 2 민자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 외

카타르 수전력청의 No. 2 민자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

중동
 
1.  카타르 수전력청의 No. 2 민자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
카타르의 수전력청인 카라마(Kahramaa)가 발주하는 두 번째 민자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일명 Facility D IWPP)의 입찰에서 미쯔비시와 도쿄전력 컨소시엄이 마루베니/주부전력 컨소시엄과 GDF수에즈에너지/한전 컨소시엄을 제치고 지난 2월 19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2,400MW의 발전소와 일산 1억 3천만 갤론의 담수공장을 민자로 건설하는 3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쯔비시와 도쿄전력 컨소시엄의 담수분야 EPC파트너는 하타치조선이다.
 
2.  UAE 두바이 수전력청의 제벨알리 M발전소 확장 프로젝트
두바이수전력청(Dewa)이 발주한 제벨알리 M발전소 확장 프로젝트의 EPC를 지멘스(Siemens)가 중국의 셉코 III, 간툿, 차이나파워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2월 19일 4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2,060MW규모의 제벨알리 M발전소를 추가로 가스터빈 2기, 스팀터빈, HRSG 등을 설치하여 2,700MW로 확장하는 사업이며 2018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쿠웨이트 KNPC의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패키지 5번 (해상시설)
KNPC가 발주하는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패키지 5번인 해상시설의 입찰에서 최저 응찰금액이 발주처 예산보다 50%나 높게 나옴에 따라, KNPC는 지난 2월 둘째주에 입찰자들을 초청하여 가격차이에 대한 협상을 벌였다. 그러나, KNPC는 낮은 가격으로 유도하기 위해 더 많은 입찰업체를 초청하는 재입찰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지난 2월 19일 알려졌다. 지난 1월 6일에 마감된 입찰에서 사이펨/현대건설/SK건설의 컨소시엄이 15.4억 불의 최저가를 제출하였으며 2위의 GS건설은 1위보다 1.3% 낮은 15.6억 불로 응찰한 바 있다. 
 
4.  쿠웨이트 수전력부의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 컨설팅 용역
수전력부(MEW)가 발주하는 발전소 및 담수공장 프로젝트의 컨설팅 용역에 대한 입찰서가 지난 2월 8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4월 8일이다. PQ에 통과한 블랙 앤 비치, 브리티시파워, CH2M힐, EDF, 피츠너, ILF, 라메이어, 모트 맥도날드, 파슨스 브링거호프, SNC 라발린, 월리파슨스 등의 11개 업체가 입찰에 초청을 받았다.
 
5.  쿠웨이트 KOC의 버간 및 무그와지역 원유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KOC가 발주하는 버간(Burgan) 및 무그와(Mugwa)지역 원유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EPC입찰서가 지난 2월 8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3월 22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버간(Burgan) 및 무그와(Mugwa) 유전지역 내 원유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3.4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CCC, 카라피내쇼날, 헤이스코, 알가님, 콤바인드그룹, 걸프스픽, 무쉬립 등을 포함한 13개 현지 업체가 입찰에 초청을 받았다.
 
6.  이란 가스엔지니어링개발회사의 데즈풀-샬람체간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
 
국영가스회사(NIGC)의 자회사인 이란 가스엔지니어링개발회사(IGEDC)가 BOT방식으로 발주하는 데즈풀(Dezful)과 샬람체(Shalamcheh)간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입찰서가 지난 2월 2일 발급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데즈풀(Dezful)에서부터 이라크와의 국경도시인 샬람체(Shalamcheh)까지 약 214킬로미터의 가스파이프라이을 BOT로 건설하는 15억 불 규모의 사업이며 공사기간은 3년이다.
 
아프리카
 
7.  우간다 에너지광물개발부의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우간다의 에너지광물개발부는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러시아의 RT-글로벌 리소스 컨소시엄이 SK건설 컨소시엄을 제치고 지난 2월 17일 수주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우간다 최초로 일산 6만 배럴의 정유공장을 수도 캄팔라(Kampala)에서 서쪽으로 230킬로미터 떨어진 호이마(Hoima)지역에 건설하는 2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5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을 포함하면 투자비는 40억 불로 늘어난다. 낙찰업체는 금융조달, EPC 및 운영 업무를 맡게 된다. 러시아의 거대 방산기업인 로스텍(Rostec)이l 소유하고 있는 RT-글로벌 리소스는 러시아 국영석유회사인 타트네프트(Tatneft), 러시아의 투자은행인 VTB, 한국의 GS 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그러나 또 다른 소식통에 의하면 우간다 에너지광물개발부의 이번 결정은 불완전한 것이며, SK건설 콘소시엄의 프로포잘 옵션도 아직 유효하다고 전했다.
 
8.  이집트와 쿠웨이트 정부의 정유, 석유화학 및 비료공장 프로젝트
이집트 국영석유화학회사(ECHEM)과 이집트인산회사로 구성된 이집트측과 이집트-쿠웨이트지주회사, 십켐(SIPCHEM), 바와베트(Bawabet)지주회사, 부비얀석유화학 등으로 구성된 쿠웨이트측은 68억 불 규모의 정유, 석유화학 및 비료공장을 이집트에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지난 2월 15일에 체결하였다. 양측이 추진하기로 합의한 프로젝트는 ① 첫 번째로 연산 42-47만 톤 프로필렌 콤플렉스를 알렉산드리아의 아므레야(Amreya) 산업단지에 건설하는 2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20년에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② 두 번째는 정유공장으로 수에즈에 30억 불 투자하여 건설할 예정이다. ③ 세 번째는 연산 7만 톤의 포름알데히드 플랜트를 카프르 엘셰이크(Kafr El-Sheikh)에 건설하는 1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④ 네 번째는 연산 50만 톤 인산 비료공장을 뉴벨리지역의 아부 타투르(Abu Tatur)에 건설하는 12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공사기간 3년이다.
 
9.  이집트 카본홀딩스의 타흐리르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폴리프로필렌 패키지
이집트 민간기업인 카본홀딩스가 추진하는 타흐리르(Tahrir) 석유화학 콤플렉스 중 폴리프로필렌 플랜트의 라이센서로 CB&I가 지난 2월 19일 선정되었다. 이 패키지는 연산 35만 톤의 폴리프로필렌 플랜트를 아인소크나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10. 알제리 AQS의 벨라라 철강플랜트 1단계 프로젝트
알제리와 카타르의 합작법인인 AQS(Algerian Qatari Solb)가 추진하는 벨라라 철강플랜트 1단계 프로젝트의 건설공사가 오는 3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1단계 프로젝트는 연간 150만 톤의 철근과 50만 톤의 와이어로드를 생산하는 철강 플랜트를 알제리 동부의 벨라라(Bellara) 산업단지에 건설하는 2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공사 기간은 42개월이며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주처인 AQS는 알제리 국영기업인 사이더(Sider)와 국립투자펀드에서 51%, 카타르측에서 49%의 지분 의 지분으로 구성되며, 이태리의 다니엘리(Danieli)와 곧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아시아
 
11. 한국 현대케미칼의 대산 혼합 자일렌 플랜트 프로젝트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의 합작사인 현대케미칼이 발주한 대산 혼합 자일렌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현대건설이 지난 2월 17일 4.8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연산 120만 톤의 혼합자일렌(Mixed Xylene) 플랜트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6년 1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대만 CPC와 KH 네오켐의 이소노닐알콜 및 부텐트라이머 플랜트 프로젝트
대만의 석유화학회사인 CPC와 일본의 KH 네오켐은 공동으로 이소노닐알콜 및 부텐트라이머 플랜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이를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18만 톤의 이소노닐알콜(Isononyl Alcohol)과 21,000톤의 부텐트라이머(Butene Trimer)를 생산하는 시설을 카오슝 산업단지에 건설하는 4.3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 설립될 합작법인의 이름은 대만-일본 옥소케미칼산업(Taiwan-Japan Oxo Chemical Industries)으로 지분은 CPC와 KH 네오켐이 각각 47%, 메가국제산업은행이 6%로 구성된다.
 
13. 대만 TSMC의 반도체공장 프로젝트
대만의 반도체 생산업체인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는 160억 불을 투자하여 새로운 반도체공장을 대만 중부과학단지(Central Taiwan Science Park)에 건설한다고 2월 16일 밝혔다. 
 
14. 말레이시아 바스프와 페트로나스의 쿠안탄 2-에틸헥산산 플랜트 프로젝트
바스프와 페트로나스화학그룹(PCG)은 공동으로 동남아시아 최초의 2-에틸헥산산(2-Ethylhexanoic Acid)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2월 1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3만 톤 규모의 2-에틸헥산산 플랜트를 쿠안탄(Kuantan)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6년 말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15. 말레이시아 MSM의 탄중 랑삿 설탕공장 프로젝트
말레이시아의 최대 설탕정제업체인 MSM은 탄중 랑삿 설탕공장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49%의 지분으로 참여하기로 했던 두바이의 알칼리지(Al Khaleej)와의 협정을 파기하면서, 단독으로 추진한다고 2월 1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설탕공장과 물류 터미날을 조호르 주의 탄중 랑삿(Tanjung Langsat)에 건설하는 2.7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6. 인도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의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인도의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 주정부와 쿠웨이트 M.A.카라피의 자회사인 알케블라 알와티야(Al Qebla Al Watya)사는 인도 동쪽해안의 비사그-카키나다(Visag-Kakinada) 지역에 대형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 콤플렉스를 2단계로 나누어 건설하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지난 2월 13일에 체결하였다. 이를 위해 쿠웨이트 파트너는 1단계로 20억 불을 투자하여 일산 10만 배럴 규모의 원유처리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17. 인도 국영광산공사의 나가마르 철강플랜트 수처리시설 패키지
인도의 국영광산공사(NMDC)가 발주하는 나가마르 철강플랜트의 수처리시설 패키지를 L&T가 지난 1월 23일 5천6백만 불에 계약하였다. 이 패키지는 연산 300만 톤의 철강플랜트를 위해 하루에 8,600 입방미터의 수처리시설, 5백만 입빙미터의 저수조 및 물공급 네트워크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18. 인도 국영광산공사의 나가마르 철강플랜트 취수시설 및 파이프라인 패키지
인도의 국영광산공사(NMDC)가 발주하는 나가마르 철강플랜트의 취수시설 및 파이프라인 패키지를 메가(Megha Engineering & Infrastructure Ltd.)와 코야(Koya & C0ompany Construction Ltd.)의 컨소시엄이 지난 1월 23일 5천1백만 불에 계약하였다. 이 패키지는 시간당 10,000입방미터의 취수시설과 34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을 EPC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19. 인도 철강공사와 광산공사의 차티스가르 신규 철강플랜트 프로젝트
안도의 철강공사(SAIL)와 광산공사(NMDC)는 공동으로 새로운 철강플랜트를 차티스가르(Chhattisgarh) 주에 건설하기로 합의하였다고 지난 2월 1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600만 톤의 신규 철강플랜트를 차티스가르(Chhattisgarh) 주의 딜밀리(Dilmili)에 건설하는 40억 불 규모의 대형사업이다.
 
미주
 
20. 멕시코 페멕스의 정유공장 개선 프로젝트
멕시코의 국영석유회사인 페멕스(Pemex)는 최근의 급격한 유가하락으로 예산을 11.5% (약 40억 불) 삭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어 6개의 정유공장 개선 프로젝트를 연기한다고 지난 2월 16일 밝혔다. 이로 말미암아 2014년 9월에 클린퓨얼 프로그램으로 28억 불에 발주된 바 있는 마데로, 미나티틀란, 살리나크루즈, 툴라, 살라망카의 5개 정유공장에 대한 개선 작업이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21. 미국 야라와 바스프의 프리포트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
야라(Yara)와 바스프는 공동으로 세계적인 규모의 암모니아 플랜트를 텍사스 주의 프리포트(Freeport) 지역에 건설하기로 지난 2월 19일에 합의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75만 톤의 암모니아 플랜트를 바스프의 프리포트 단지에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KBR이 EPC를 수주하였다. 지분 68%의 지분으로 참여하는 야라는 건설감리를 맡으며, 지분 32%의 바스프는 플랜트를 운영하게 된다.
 
22. 미국 야라와 바스프의 프리포트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 중 수소 및 질소 패키지
프렉스에어(Prazair)는 프리포트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에 수소와 질소를 20년간 공급하는 계약을 발주처인 야라(Yara) 및 바스프와 2월 20일 체결하였다. 이에 따라, 프렉스에어는 4억 불을 투자하여 수소와 질소를 생산하는 공장을 프리포트지역에서 46마일 떨어진 곳에 건설할 예정이다. 이 패키지는 일산 17억 입방피트의 수소와 2,000톤의 질소 생산공장과 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3. 미국 테소로의 애나코테스 정유공장 클린퓨얼 프로젝트
미국 테소로의 이사회는 2월 17일 고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애나코테스(Anacortes) 정유공장 클린퓨얼 프로젝트의 추진을 승인하였다. 이번 클린퓨얼 프로젝트에는 납사 이성질화설비(Naphtha Isomerization)와 혼합자일렌 시설의 2개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다. 납사 이성질화설비(Naphtha Isomerization)는 25%의 경쟁력있는 수익을 제공하는 9천만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그리고 혼합자일렌 시설은 20%의 수익을 제공하는 3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4. 미국 마운즈빌 파워의 마샬카운티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마운즈빌 파워(Moundsville Power) 발주의 마샬카운티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가 지난 2월 16일 웨스트 버지니아 공공서비스 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득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최초로 549MW급 에탄가스 복합화력발전소를 마샬카운티(Marshall County)에 건설하는 6.2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공사기간은 30개월로 2015년 말에 착공, 2018년 초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랙 앤 비치(Black & Veatch)가 EPC를 맡았으며, GE가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을 공급할 예정이다.
 
25. 미국 엑셀론의 텍사스 2,000MW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전력생산업체인 엑셀론(Exelon)이 발주하는 텍사스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로 블랙 앤 비치(Black & Veatch)가 지난 2월 19일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1,000MW급 가스 복합화력발전소 2기를 휴스톤의 콜로라도 벤드(Colorado Bend)와 달라스의 울프 할로우(Wolf Hollow)에 각각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GE가 가장 효율이 높다는 가스터빈을 공급한다.
 
26. 미국 알래스카 가스라인개발회사의 알래스카 LNG프로젝트 중 니키스키 LNG해상시설 패키지
미국 알래스카 가스라인개발회사가 발주하는 알래스카 LNG프로젝트 중 니키스키 LNG해상시설 패키지의 예비 FEED 용역을 CH2M힐이 지난 2월 17일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수출 터미널, 1,280킬로미터의 가스파이프라인, 가스처리플랜트 등을 알래스카 키나이(Kenai) 반도의 니키스키(Nikiski)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발주처인 알래스카 가스라인개발회사는 BP, 코노코필립스, 엑손모빌, 트랜스캐나다의 합작법인이다. 
 
유럽
 
27. 폴란드 아조티그룹의 타르누프 폴리아마이드-6 플랜트 프로젝트
폴란드의 화학기업인 아조티그룹(Grupa Azoty)가 발주하는 타르누프 폴리아마이드-6 플랜트 프로젝트를 독일의 우데 인벤타 피셔(Uhde Inventa-Fischer)가 지난 2월 16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8만 톤의 폴리아마이드-6(Polyamide-6) 플랜트를 타르누프(Tarnow)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폴리아마이드-6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우데 인벤타 피셔는 프로세스 노하우 제공하는 한편 기본설계, 기자재 구매 및 시공감리를 맡는다.
 
28. 폴란드 폴너지아의 미쳴린 48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폴란드의 전기 및 가스공급자인 폴너지아(Polenergia)가 발주하는 미쳴린(Mycielin) 48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의 터빈 EPC업체로 베스타스(Vestas)가 지난 2월 13일 선정되었다. 베스타스는 2MW 풍력발전 터빈 24기를 2015년 말 완공을 목표로 EPC로 건설하게 된다.
 
29. 스웨덴 OX2의 매바아라 2단계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스웨덴의 풍력발전 개발업체인 OX2가 발주하는 매바아라 2단계 풍력발전 터빈 프로젝트를 베스타스(Vestas)가 지난 2월 19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3.3MW급 풍력발전 터빈 10기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6년 3/4분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30. 러시아 시부르의 튜멘 폴리올레핀 콤플렉스 프로젝트
러시아의 대표 석유화학기업 시부르(Sibur)가 발주하는 튜멘 폴리올레핀 콤플렉스 프로젝트에 대한 착공식이 지난 2월 17일에 이루어졌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50만 톤의 에틸렌, 50만 톤의 프로필렌, 10만 톤의 부탄/부틸렌, 150만 톤의 폴리에틸렌, 50만 톤의 폴리프로필렌 등을 생산하는 폴리올레핀 콤플렉스를 서시베리아의 튜멘(Tymen) 지역에 건설하는 95억 불 규모의 초대형 사업이다. 러시아 엔지니어링사인 니피가즈(NIPIgaz)가 인프라와 간접시설에 대한 설계를 맡고 있는 가운데, 각 플랜트 별 라이센서와 FEED업체는 다음과 같다..
 
에틸렌(연산 150만 톤): 린데가 라이선스 제공 및 와FEED를 완료
폴리에틸렌 (연산 150만 톤. LLDPE 80만 톤, HDPE 70만 톤): 이네오스가 라이센서, 테크닙이 FEED를 완료
폴리프로필렌 (연산 50만 톤): 라이온델바젤이 라이센서, 티센크룹우데가 FEED를 완료
(입력: 2015년 2월 20일)

조성환 중동 전문 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