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 분양 코앞, 건축 지침'도 없다

하반기 상업 지구 분양 앞두고  
내달에야 첫 회의… 뒷북 논란  
전문가들 "명품 공간 만들려면  
부산시 차원 가이드라인 먼저"

북항 재개발 현장

[관련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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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재개발 지역이 부산의 미래가 담긴 대표적인 명품 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다. 종합적인 도시계획 아래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건축계획과 도로계획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BPA)의 행정은 '명품'과는 거리가 멀고 '뒷북'과 '엇박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와 BPA, 부산해양수산청은 다음 달 9일 서병수 부산시장 주재로 임기택 BPA 사장, 서병규 부산해양수산청장, 최명용 부산항건설사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명품 북항 창조협의회'를 열고 북항재개발과 관련한 전반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올 하반기 분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북항재개발 지역의 건축계획과 해양문화지구 투자 유치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북항을 명품 친수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서는 부산시 차원의 도시계획과 연계한 가이드라인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재개발사업의 기본이 되어야 할 건축 가이드라인이나 도로계획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는 9월 상업·IT영상·복합도심지구에 대한 분양이 진행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부 건축 전문가는 모든 건축물에 대한 국제현상공모를 분양 조건으로 내거는 방안을 도입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한 건축 전문가는 "공간과 미학을 고려하지 않은 건물이 북항을 채우는 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부산시와 BPA가 협의해 토지 매각 시 건축물 국제공모를 조건으로 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내부 도로의 반(半)지하화와 건물 입체화를 통해 보행로 확보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의 재개발이 추진돼야 한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반지하 해안도로 형태가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부산시는 국제공모와 도로 반지하화 등에 대해 긍정적 입장이지만 사업주체인 BPA 측은 "이미 국제여객터미널 앞 도로 기반공사가 끝난 상황에서 반지하화는 쉽지 않고, 민간 사업자에 많은 비용이 드는 국제공모를 강제하기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부산시와 BPA는 이 부분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겠지만 본격 분양이 얼마 남지 않아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협의가 미리 진행됐으면 좋을 텐데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핵심 부지인 해양문화지구에 대한 투자 유치와 관련해서도 현재 거론되고 있는 오페라하우스와 야구장 건립이 적합할지, 아니면 복합리조트가 나을지 내부 방침을 정하고 사전 조율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의 한 도시계획 전문가는 "BPA에만 재개발을 맡겨놓고, 시는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하는 것 외에 현재 하는 일이 없다"며 "북항이 부산의 미래를 선도할 공간으로 재창조되기 위해서는 부산시가 필요할 경우 과감하게 예산을 투입하면서 도시계획 차원에서 재개발사업을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일보 손영신·임광명·이자영 기자 zero@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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