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돌사신[曲突徙薪]


 

출처 강원도민회중앙회

케이콘텐츠 kcontents

 

 

곡돌사신[曲突徙薪] 

굽을 곡, 갑자기 돌, 옮길 사, 섶 신


한나라 유향이 편찬한 설원 권문편에 나오는 내용으로 화근을없애 재앙을 미연을 방지하라는 뜻.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아궁이 근처의 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뜻으로, 화근을 미리 방지하라는 말 


[유래]

길 가던 한 나그네가 한 집 앞을 지나면서 우연히 그 집의 굴뚝을 바라보았더니 굴뚝은 반듯하게 뚫려 있고 곁에는 땔나무가 잔뜩 쌓여 있었다. 


나그네는 그걸 보고 주인에게 다가가 이렇게 말했다. " 굴뚝의 구멍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땔나무는 다른 곳으로 옮기도록 하십시오."그러나 주인은 나그네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날 그 집에 큰불이 났다. 동네 사람들이 힘을 합해 집 주인을 구해 내었고 다행히 불은 집을 다 태우지 않고 꺼졌다.이웃들이 자신의 생명을 구해 준 데 대한 감사로 그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음식과 술을 극진히 대접했다.


그때 한 사람이 주인에게 이렇게 말했다. " 그때 당신이 그 나그네의 말을 들었더라면 불이 날 일도 없었거니와 이렇게 술과 고기를 낭비할 필요도 없을 것이오.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하고 땔나무를 옮기라고 말한 나그네에게는 은택이 가지 못하고 머리 끄슬리며 화재를 끈 사람은 상객이 되었군요."곡돌사신은 화근에 대비하여 미연에 방지한다는 본래의 뜻 외에 화재의 예방책을 얘기한 사람은 상을 받지 못하고, 불난 뒤 불을 끈 사람이 상을 받는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출처 레일뉴스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