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목포)·여수 방면 KTX, 모두 '호남고속선' 운행키로

국토부, 호남고속철 및 포항직결선 개통에 따른 KTX 운행 계획 수립

케이콘텐츠 kcontents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호남고속철도 및 포항 KTX 직결선 개통에 따른 KTX 운행계획의 방향을 정하였다. 


지난 1월 7일 철도공사에서 KTX 운행계획(안)을 제출한 이후 국토부는 약 1개월 동안 관련 지자체와 철도공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번에 운행계획을 정하게 된 것이다. 

[1] 광주(목포)·여수 방면 KTX는 모두 호남고속선으로 운행 
오송역~광주송정역 구간 고속철 개통에 따라 현재 일반철도 호남선 구간으로 운행되는 KTX는 모두 고속철도를 이용하여 운행된다. 

현재 주말기준으로 하루 62회 운행되는 호남선 KTX는 모두 호남고속신선을 이용하게 되며, 철도공사는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수요창출과 이용편의를 위해 6회를 추가 증편할 예정이다.
* 용산 ↔ 광주송정·목포 : 현재 44회 → 48회
** 용산 ↔ 여수 : 현재 18회 → 20회

이에 따라, 서울(용산)에서 출발하여 광주·목포·여수·순천으로 가는 모든 KTX는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고, 신설 개통되는 호남고속철도 구간을 이용하여 운행하게 됨으로써 그동안 호남지역에서 제기됐던 저속철 논란도 해소될 전망이다. 

[2] 서대전·계룡·논산 이용객을 위한 보완 대책 
호남지역으로 운행하는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현재 KTX를 이용하고 있는 서대전, 계룡, 논산 지역의 국민들을 위한 보완 대책으로 별도의 KTX를 운행할 계획이다. 

‘14년 기준, 1일 평균 5,800여명(승하차 합계)이 서대전·계룡·논산역에서 KTX를 이용하고 있고, 현실적으로 호남고속철도 신선으로 운행되는 KTX를 이용하기 어려운 여건임을 고려할 때, 기존 이용객 불편을 줄이고 KTX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별도 KTX 운행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용 수요 및 적정 수준의 승차율을 적용하여 하루 18회 정도를 서울(용산)~대전·충남(서대전·계룡·논산)간에 운영하게 된다. 

다만, 이 지역을 운행하는 KTX는 익산 이하 호남구간을 운행하지 않으므로 대전·충남과 호남권 이동편의를 위해 익산역에서 KTX 연계환승이 편리하도록 하고, iTX-새마을 등 일반열차도 증편할 예정이다.
* (서대전권∼호남권간 일반열차 현황) 새마을호 16회(광주·목포방면 10회, 여수방면 6회), 무궁화호 44회(광주·목포방면 26회, 여수방면 18회)

[3] 포항직결선 KTX 운행계획 마련 
한편, 포항직결선 개통에 따라 동대구역을 거쳐 포항으로 직결 운행하는 KTX가 주말 기준으로 20회(주중 16회) 운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각 지역의 의견과 운영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감안하여 운행계획을 정한 만큼, 지역에서도 논란을 끝내고 호남고속철도가 성공적으로 개통·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향후 운영과정에서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행계획을 조정해 나가고, 특히 내년에 수서 KTX가 개통되면 KTX차량이 늘고, 선로여건도 개선되는 만큼, 수요에 따라 운행횟수도 증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