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공영차고지 건설에 민간자본 투자 법안 추진 - 강동원 의원
산업과학 Construction,Science/사업동향 Domestic Project2015. 1. 22. 12:06
서울 은평버스공영차고지
[택시공영 차고지]
영세 법인택시 업체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공영차고지 설치를
추진해왔지만 그동안 소음·매연 문제 등으로 기피시설에 해당해 부지 마련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http://www.molit.go.kr/USR/WPGE0201/m_35769/DTL.jsp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케이콘텐츠
택시공영차고지 건설에 민간자본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국회에서 추진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은 사회기반시설에 택시공영 차고지를 추가, 민간투자를 가능케 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을 축소하는 동시에 택시공용차고지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택시공영차고지는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설치하는 것으로 국가는 택시공영차고지 설치에 필요한 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시·도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택시공영차고지가 사회기반시설에 속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때문에 지방자치단체가 택시공영차고지를 직접 건설해야 하고 이 경우 부지매입이나 건설비용 등 재정부담이 발생해 추진에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여기에 재개발, 뉴타운 등 정비구역 안의 차고지는 개발사업 진행시 수용당하거나 차고지 기능유지가 안될 정도로 정비계획이 수립돼 도심에서 택시차고지 임차가 어렵고 소유자가 임차기간 연장을 기피하는 등 현실적으로 차고지 확보가 힘든 상황이다. 민원을 이유로 지자체에서 택시공영차고지 허가를 기피한다는 점도 택시공용차고지 부족 원인 중 하나다. 강 의원은 "택시공영차고지 건설에 민간자본 투자를 허용할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 없이 공영차고지를 건설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필요한 차고지 건설이 가능하고, 지자체의 택시차고지 문제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파이낸셜뉴스 ys8584@fnnews.com 김영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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