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개발연, 춘천 군 간부숙소 건립 가평으로 유치

○사단 간부숙소 150세대 춘천 건립계획 변경,

가평군 내 건립 확정
2015년도 국방예산에 설계비 반영,

2016년도 건립예정

 

kcontents


 

육군본부에서 가평군 주둔 ○○사단 간부숙소 150세대를 춘천지역에 건립하려던 계획을 변경, 가평군 내에 건립하기로 했다.

 

2015년도 국방예산에 설계비까지 확보함으로써 2016년도 건립이 가시화됐다.

 

군 당국은 육군의 간부숙소 개선계획에 따라 가평군 주둔 육군 ○○사단 간부숙소 150세대를 춘천지역에 통합 건립하는 계획을 2009년도부터 확정, 금년도에 설계를 완료하고 2015년 초 착공을 앞두고 있었다. 이를 뒤늦게 안 가평군은 “부대는 가평군에 주둔하면서 간부숙소는 타 지역에 건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가평군 간부숙소 건립 결정 배경에는 경기개발연구원 민군정책팀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예비역 장성들로 구성된 민군정책팀은 군 당국의 간부숙소 건립정책과 부대상황을 잘 알고 있기에, 군 당국의 계획변경을 유도하는 논리를 개발하고 가평지역에 건립하는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육군 당국자들을 설득했다.

 

육군본부 차원에서 춘천지역 간부숙소 건립은 이미 설계까지 마친 단계로 계획 변경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경기개발연구원 민군정책팀은 군 간부의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부담과 전투준비태세 유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가평지역에 건립 가능한 부지 및 편의 제공 등 대안을 제시하여 설득함으로써 육군본부 측에서 재검토하도록 만들었다.

 

간부숙소 가평군 내 건립을 추진한 최선만 경기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문제 해결 과정에서 군이 대승적인 양보를 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군 이미지를 고양하게 되었다”며, “가평군 입장에서는 150세대의 군 간부숙소가 가평 지역에 존속하게 됨으로써 인구증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등 많은 것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는 군과 지방자치단체 간 서로 양보하고 협력하여 상호 윈-윈하는 성과를 거둔 성공적인 협력사례다.

경기개발원

 

"from past to future"
construction news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