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열차 운행을 위한 '기존선로 이설' 모두 완료", "호남고속열차 운행을 위한 '기존선로 이설' 모두 완료"

호남고속철도(오송∼광주송정 구간)의 마지막 구간

광주송정역 남쪽 기존선에 대한 개량공사 11월21일(금) 완료

 

호남고속철도 하남~광주송정간 현황

 

사업목적 : 호남고속철도 건설
사업기간 : 2009.11.24 ~ 2014.12.31(61개월)
공 사 비 : 223,836백만원
연    장 : 호남선 이설 6.7km
시설규모 : 호남선이설 46.8km, 궤도철거 32.8km, 지하차도5개소,  과선교1개소 105m, 보도육교 52m 등
      * 위  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동, 산정동, 장수동 일원
      * 시공사 : GS건설(주)외 3개사,  감리사 : (주)신성엔지니어링 외 2개사

 

 

추진경위

‘06.08.28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고시
‘09.11.24 : 호남고속철도 제5-3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계약
‘11.10.01 : 신설 호남선 하남~송정구간 노반조성 착수
‘14.06.30 : 하남~광주송정간 노반조성완료
‘14.11.21 : 광주공정역 이남 기존선 확장 완료
 ‘14.12.20 : 부대공사 공사
 ‘15.03   : 고속철도 개통

 

투자계획(금액단위 : 백만원)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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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본부장 이현정)는 호남고속철도(오송∼광주송정 구간)의 마지막 구간인 광주송정역 남쪽 기존선에 대한 개량공사가 11월21일(금) 완료됨에 따라 호남고속열차 운행을 위한 기존선로 이설이 모두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선로개량 공사는 호남고속철도 하남역~광주송정역(연장 6.7km) 구간에 총사업비 2천238억 원을 투입해, 기존 호남선 2개선을 동쪽으로 이설한 후(2014년 7월말 완료), 고속철도전용 2개선과 광주차량기지 입출고선 등 3개 선로를 신설하는 공사다.

 

이번에 완료된 구간은 광주송정역 남쪽 상행선으로, 호남고속선 신설에 따라 S자형 급곡선의 기존노선을 고속선형에 맞춰 직선화해 고속열차 안전운행과 열차운행속도 향상효과가 있으며, 호남 하행선은 지난 11월7일(화) 이미 공사를 완료했다.
 
이현정 본부장은 앞으로 시설물 검증시험과 영업시험운행을 완벽하게 시행하여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dt>첨부파일</dt><dd>1120-보도자료(호남_기존선_개량_완료)-최종.hwp</dd>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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