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된 안전 D등급 '염천교', 보수공사 후 B등급으로 성능 개선

'78년 준공된 '염천교' 안전등급 D, 보수공사로 B등급으로 상향 
 '11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 재난안전위험시설로 지정
 2년간의 보수공사 마치고, 올 10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B등급 조정 
 안전관리 집중관리 대상에서 해제, 통제됐던 1개 차로도 통행 재개
시설물 노후화로 인해 예방적 관리가 중요,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보수공사 전후 사진]

공사전

 

 

 

공사후(강박스거더 설치)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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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78년 준공되어 안전등급 D등급이었던 염천교가 2년간의 보수공사를 마치고 안전등급 B등급으로 상향조정 됐다.

 

염천교는 지난 '11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시설물 노후화로 인해 안전등급 D급을 판정받아 서울시에선 '12년 7월에 실시설계 등 긴급 보수보강 작업을 시작, '13년 8월부터 '14년 8월까지 총 15억 원을 들여 보수・보강 공사를 마친 상태다.


우선 강재 부식으로 인해 안전성에 가장 문제가 됐던 서부역・중림동 방향 스틸박스 거더를 철거하여 스틸 플레이트 거더 교량으로 교체하고, 노후 된 콘크리트 바닥판도 교체했다. 또, 보도로 이용하던 스틸박스(숭례문 방향)는 용접 보수, 철판 보강・도장 등으로 성능을 회복시켰다.

 

또한, 빗물이 아래로 흐르면 교량 바닥판 아래에 백태(내부에 스며든 우수가 콘크리트를 변화시켜 표면에 백색으로 나타나는 현상)등이 생겨 구조물 손상이 우려됨에 따라 시는 전체 포장공사를 실시하고 파손된 신축이음장치도 새로 교체했다.

 

시는 2년간의 보수공사를 완료하고 올해 10월 염천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으며, 진단 결과 시특법상 안전등급 B등급으로 상향조정 됐다고 밝혔다. 
  

※ 시특법상 안전등급 'B'등급 및 'D'등급 관리기준
     - B등급 : 경미한 손상의 양호한 상태
     - D등급 :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한 상태로 긴급한 보수보강 및 사용제한 여부 판단이 필요한 상태

 

특히 그동안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서부역・중림동 방향으로 통제됐던 1차로의 통행을 재개하여 현재 왕복 7개 차로로 운영 중이다. 또, 재난위험시설 지정 해제도 진행 중이어서 안전관리 집중관리 대상에서도 해제된다.


조성일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시설물 노후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시설물 안전관리의 예방적 관리가 중요해졌다"며,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시설물 노후화에 적극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별첨 : 사진자료
[석간]36년 된 염천교 안전등급 D등급→B등급 상향.hwp (2239488 Bytes)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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