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7일 중동 플랜트사업 동향] 사우디 사빅과 쉘의 쥬베일 폴리우레탄 플랜트 프로젝트 외

1.  사우디 사빅과 쉘의 쥬베일 폴리우레탄 플랜트 프로젝트

 

 

사빅과 쉘은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해오던 폴리우레탄 플랜트 프로젝트를 타당성 결과가 좋지않아 취소한다고 지난 10 2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쥬베일의 사다프(Sadaf) 콤플렉스 내에 TDI, MDI, 폴리올, 폴리우레탄 등의 생산시설 그리고 간접 및 동력 시설 등을 건설하는 3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쉘의 기술이 사용되며, KBR FEED를 수행해 왔다.

 

2.  이라크 공공사업부의 바스라담수공장 내 사전 수처리시설 프로젝트

 

이라크의 공공사업부가 발주한 바스라 담수공장 내 사전 수처리시설 프로젝트를 일본 히타치(Hitachi)와 프랑스 베올리아(Veolia)의 컨소시엄이 지난 10 23 2.3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99,000입방미터의 RO 담수공장 내 사전 수처리시설을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4 10월에 착공하여 2017 4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히타치와 베올리아의 계약분은 93백만 불로 설계, 자재조달 및 시운전을 담당하며, 이집트의 아랍콘트랙터스(Arab Contractors)는 토목 설계 및 전체 시공을 맡는다.

 

3.  모로코 마센의 누르 2 민자 태양열 발전소 프로젝트

 

모로코 태양에너지개발청(MASEN)이 발주하는 누르(Noor) 2 민자 태양열 발전소의 입찰이 독립설비와 복합설비의 2개 옵션으로 나누어 마감된 가운데, 사우디 아크와파워와 스페인 세네르(Sener)의 컨소시엄이 ▷스페인 아벤고아(Abengoa)와 아벤고아 솔라(Abengoa Solar)의 컨소시엄과 ▷영국 GDF수에즈와 UAE마스다르의 컨소시엄의 경쟁을 제치고 두개 옵션에서 모두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200MW 규모의 집광식 포물선구유형 태양열 발전소를 민자로 건설하는 12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4.  모로코 마센의 누르 3 민자 태양열 발전소 프로젝트

 

모로코 태양에너지개발청(MASEN)이 발주하는 누르(Noor) 3 민자 태양열 발전소의 입찰도 독립설비와 복합설비의 2개 옵션으로 나누어 마감되었으며, 독립설비 패키지에서는 스페인 아벤고아(Abengoa)아벤고아 솔라(Abengoa Solar)의 컨소시엄이, 복합설비에서는 사우디 아크와파워와 스페인 세네르(Sener)의 컨소시엄이 각각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100MW 규모의 집광식 탑형 태양열 발전소를 민자로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5.  모로코 전력청의 압델마우멘 수력발전소 프로젝트

 

모로코 전력청(ONE)이 발주하는압델마우멘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의 PQ가 다시 발급되었으며 제출 마감일은 12 5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350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아가디르(Agadir) 북동부의 70킬로미터에 위치한 압델마우멘(Abdelmoumen)에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지난 2013년에 실시된 PQ에서 ▷빈치(Vinci), 안드리쯔 하이드로(Andritz Hydro), 세제렉(Cegelec)의 컨소시엄, ▷이태리 쿠퍼레티바 무라토리 시멘티스티(CMC)와 레인파워(Rainpower)의 컨소시엄, 대우건설과 도시바의 컨소시엄 등이 통과된 바 있다.     

 

6.  터키 아크와파워의 키리칼레 민자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사우디아라비아의 민간개발업체인 아크와파워가 발주한 키리칼레 민자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프로젝트의 EPC삼성물산이 지난 10 24 6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앙카라에서 동쪽으로 60킬로미터 떨어진 키리칼레(Kirikkale) 950MW 규모의 가스복합화력 발전소를 민자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7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른 지역 플랜트소식

 

7.  인도네시아 BP의 탕구 LNG 트레인 3 프로젝트

 

BP가 인도네시아에서 발주하는 탕구(Tangguh) LNG 트레인 3 프로젝트의 FEED를 ▷치요다, 사이펨, 트리파트라(Tripatra), SAE의 컨소시엄과 ▷JGC, KBR, 레카야사(Rekayasa)의 컨소시엄이 공동으로 지난 10 22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추가로 연산 380만 톤의 LNG 트레인을 건설하는 120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아울러 BP측은 연간 150만 톤의 LNG 2015년에서 2033년까지 전력청(PT. PLN)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FEED에는 LNG 트레인, 제티 및 관련 인프라시설이 포함되어 있으며 계약 기간은 12개월이다.

(입력: 20141027)

조성환의 쿠웨이트 이야기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