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건설 엔지니어링 전문가 양성 위한 특성화 대학원 운영

‘해외 건설 엔지니어링 전문가 양성’ 본격화

부족한 해외건설 인력수요 충당

 

 

서울시립대 국제도시과학대학원

 

전형일정

서울시립대 국제도시과학대학원 홈페이지(http://isuskor.uos.ac.kr)

중앙대 건설대학원 홈페이지(http://www.caugsce.org

국토부

kcontents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변화하는 해외건설 시장에 대응하고 국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획·금융·설계 능력과 함께 해외 프로젝트 관리역량 등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대학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해외 건설시장은 단순 도급방식에서 벗어나 민관협력투자, 일괄공사 등의 투자개발형 사업 형태가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설계, 시공 등의 전공지식과 함께 기획, 파이낸싱, 사업관리,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적인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의 수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해외 프로젝트의 기획에서 운영에 이르는 생애주기 전문지식을 갖춘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 대학원 2곳을 선정(‘14.6.)하였다.


* 특성화 대학원 선정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중앙대학교

특성화 대학원은 연간 약 15억 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받아 교육 기반시설를 구축하고 해외건설 현장 맞춤형 특화 교육을 실시하여, 연간 50명 이상의 해외건설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성화 대학원으로 선정된 서울시립대학교와 중앙대학교는 ’14년 10월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신입생 모집을 실시하며, 보다 우수한 전문인력 선발을 위해 신입생에게는 장학금(1,2학기 전액, 3학기부터 차등지원)과 해외 연수 등 다양한 특전을 마련하였다.
 

<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 신입생 모집>

ㅇ 원서접수 : '14. 10월 27일(월) ~ 11월 14일(금)
ㅇ 면 접 : '14. 11월 29일(토) 오후 1시
ㅇ 발 표 : '14. 12월 5일(금)
ㅇ 모집대상 : 학부졸업생 또는 재직자
ㅇ 지원자격 :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관계 법령에 의해 동등이상의 학력자 관련학과 전공자 또는 관련분야 종사자
* 국내기업 해외진출 활성화의 일환으로 지원되어 정부·지자체 공무원, 공기업 재직자 제외


ㅇ 우대조건 : 해외건설 실무경력자,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공인영어성적 우수자 및 영어 의사소통가능자 등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대학원은 국내 건설인력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족한 해외건설 인력수요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해외 건설분야 전문인력 확보는 해외건설 진출 및 수주확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해외건설 분야에 관심있는 전문인력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한글문서 src 141027(조간) 해외건설 엔지니어링 글로벌 전문가 양성사업(기술정책과).hwp

파일 align 141027(조간) 해외건설 엔지니어링 글로벌 전문가 양성사업(기술정책과).pdf

국토부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