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3일 중동 건설사업 동향] UAE 옴니야트의 안와 타워 프로젝트 외
1. 쿠웨이트 공공사업부의 도하링크 프로젝트
공공사업부가 발주한 쉐이크 자베르 교량(일명 도하 링크) 프로젝트를 GS건설이 지난 10월 22일 5.9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내 물류 및 교툥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주요 국책 사업 중 하나로, 슈웨이크 항과 엔터테인먼트시티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3킬로미터의 교량을 건설하는 공사다. 이 중 7.72킬로미터는 해상부 교량, 4.71킬로미터는 육상부 교량이며, 비상차로 포함 왕복 8차선 도로로 지어진다. 레바논의 다르 알한다사가 설계 검토 및 시공감리를 맡고 있으며 공사기간은 48개월이다.
2. 쿠웨이트 KU의 사바 알살렘 유니버시티 프로젝트 중 스타디움 및 운동시설 패키지
쿠웨이트대학 (KU)이 발주하는 사바 알살렘 유니버시티 프로젝트 중 스타디움 및 운동시설 패키지의 입찰서가 10월 12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2월 2일이다. 이 패키지는 축구장, 테니스장, 체육관, 학생실 등을 건설하는 3.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PQ에 통과한 ▷대우건설과 콤바인드그룹의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한라건설 및 현지 IBC의 컨소시엄, ▷부이그(프랑스)와 현지 아흐마디의 컨소시엄, ▷머레이 앤 로버츠(남아공), 오라스콤(이집트) 및 현지 버르한의 컨소시엄, ▷FCC(스페인), ▷식스코(UAE), ▷중국건축공정총공사, ▷시노하이드로와 알하니의 컨소시엄 등이 입찰에 초청받았다.
3. 쿠웨이트 민간항공이사회의 쿠웨이트국제공항 활주로 프로젝트
쿠웨이트의 민간항공이사회(DGCA)가 발주하는 쿠웨이트국제공항 활주로 프로젝트의 PQ가 발급되었으며 제출 마감일은 11월 9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신규 활주로, 유도로, 공항 인프라 및 유틸리티시설을 디자인 앤 빌드로 건설하고 기존 활주로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PQ 통과 조건으로 3.5억 불 이상의 활주로 공사실적을 갖고 있는 외국회사만이 CTC 1번 등급에 속한 현지건설사와 제휴하여 참여할 수 있다.
4. UAE 옴니야트의 안와 타워 프로젝트
두바이의 부동산 디벨러퍼인 옴니야트가 발주하는 안와(Anwa) 타워 프로젝트를 켈레 콘트랙팅(Kele Contracting)이 지난 9월 23일 1.63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두바이 매리타임시티에 48층 높이의 안와 타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5. UAE 타브리드의 두바이 테마파크 지역냉방 프로젝트
아부다비의 국영 지역냉방공사인 타브리드(Tabreed)사가 발주한 두바이 테마파크 지역냉방 패키지를 캐나다의 SNC라발린이 지난 10월 21일 3천7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1단계로 25,000냉동톤, 종국적으로는 35,000냉동톤 규모의 지역냉방시설을 제벨알리 테마파크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6. UAE 테비얀의 두바이 스파클 타워 프로젝트
두바이의 부동산개발업체인 테비얀(Tebyan)이 발주하는 두바이 스파클 타워 프로젝트를 UAE의 썬(Sun) E&C가 지난 10월 20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스와로브스키(Swarovski) 크리스탈로 영감을 받아 설계한 초호화판 주거용 타워 2동(29층과 14층)을 두바이 마리나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7. 사우디 걸프릴레이티드의 안타라 고급 주거단지 프로젝트
걸프릴레이티드(Gulf Related)가 발주하는 안타라 고급 주거단지 프로젝트를 UAE의 드레이크 앤 스컬(Drake & Skull)이 지난 9월 21일 1.3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지중해 리조트 빌라 스타일로 설계된 151가구의 빌라와 12동의 아파트를 리야드 북서쪽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연면적 98,115평방미터이며 공사 기간은 24개월이다.
8. 카타르 바르와 부동산그룹의 도하 중고 자동차시티 프로젝트
카타르의 바르와(Barwa)부동산그룹은 4.12억 불을 투자하여 중고 자동차시티를 도하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10월 2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중고자동차 전시장과 함께 자동차 경기장, 스포츠시설, 상점, 호텔, 운전학교, 주거시설 등이 포함된 관련시설을 도하의 라우닷 라쉬드지역 115먼 평방미터의 부지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5년에 상세 설계를 끝내고 2018년 말에 준공될 예정이다.
9. 오만 수마일산업단지의 인프라 프로젝트
오만의 수마일(Sumail)산업단지에서 발주하는 인프라 프로젝트를 인도의 L&T가 갈파르와 이집샨 콘트랙팅의 경쟁을 꺾고 지난 10월 13일 1.02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수마일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인프라와 유틸리티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10. 오만 오마진의 무스카트 워터프론트 복합단지 프로젝트
오만의 부동산개발업체인 오마진(Omagine)은무스카트 외곽에 워터프론트 복합단지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계약을지난 10월 2일 오만 정부와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무스카트 국제공항에 인접한 1백만 평방미터의 워터프론트 지역에 문화, 교육, 위락, 호텔, 쇼핑몰 및 2,000가구의 주거시설이 포함된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25억 불 규모의 초대형 사업이다. 미국의 부동산 디벨러퍼인 오마진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60%의 지분을 투자한 현지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나머지 지분은 오만 통치자를 대표하는 RCA(Royal Court Affairs)가 25%, 그리스 건설업체인 CCC가 15%로 나누어져 있다.
11. 이집트 수에즈운하청의 수에즈운하 확장 프로젝트 중 준설 패키지
수에즈운하청이 발주하는 수에즈운하 확장 프로젝트 중 준설 패키지를 네덜란드의 반오드(Van Oord)와 로얄 보스칼리스 웨스트민스터(Royal Boskalis Westminster), 벨지움의 JDN(Jan De Nul), 아부다비의 NMDC(National Marine Dreadging Co.)로 구성된 4사 컨소시엄이 지난 10월 19일 15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50킬로미터의 기존 운하를 평행으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준설공사를 1년 이내에 끝내기 위해, 4개 준설업체의 준설장비가 대거 동원될 예정이다. 컨소시움 멤버간 지분은 각각 25%로 각사의 계약금액은 3.75억 불이다.
(입력: 2014년 10월 23일)
조성환의 쿠웨이트 이야기
Construction News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