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국정감사] "공항철도 서울지하철9호선 연계 강남노선 추진을" - 이학재 의원

 

철도공사 국정감사서 주장
직결 연결선 완료 불구 6년간 방치
"신호등·차량만 구입하면 바로연결

 

 

지하철 9호선 노선도

 

공항철도, 하단노선은 직통선

kcontents

 

 

인천공항철도를 서울역 노선과 함께 9호선과 연계한 서울 강남 노선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21일 제기됐다.

 

김포공항역 내에 양 노선 간 직결연결선이 설치돼 있는 만큼 이 연결선을 이용하면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9호선 철로를 이용한 공항철도의 강남 노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새누리당 이학재(인천 서강화갑) 의원은 이날 한국철도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지난 2009년 관계자들이 모여 직결운행과 관련한 협약을 추진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9호선하고 공항철도 간 직결연결선 공사가 다 돼 있는데 지금 막아놓고 있다"며 "한국철도연구원에 확인한 결과 직결연결선은 설치돼 있고 전기신호등이나 시스템, 차량만 구입하면 바로 연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재 김포공항역에는 공항철도와 9호선 간의 직결연결선 245m가 설치돼 있지만 연결선은 철로 수리차량의 이동철로로만 활용되고 있고 평상시에는 막아놓고 있다.

 

이 직결연결선을 이용할 경우 공항철도는 9호선 철로를 활용해 서울 강남까지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은 물론 청라·검암·계양 등 인천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 직결연결선은 지난 2009년 국토부와 서울시, 공항철도㈜, 9호선㈜이 직결운행과 관련한 협약을 맺고 설치사업을 완료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용객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고 사업비가 많이 든다는 점을 이유로 이 노선 추진을 유보시켰으며, 이에 따라 이 사업은 6년여 동안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이용객의 경우 국토부가 근거로 둔 2007년 공항철도 하루 평균 이용자가 1만3000여명에서 2014년 9월 말 현재 17만3000여명으로 크게 증가했고, 사업비의 경우에도 기존 노선을 활용하는 만큼 많은 예산이 들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특히 이 사업이 방치되는 과정에서 잊힌 사업으로 전락, 이 의원이 이 사업을 문제 삼기 전까지도 관련 부처인 국토부 및 철도 관계자들은 관련 협약 및 내용 자체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국가 인프라를 설치해놓고 어떻게든지 효율적으로 쓰자는 데 머리를 맞대야 되는데 내용 파악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이제 KTX도 이미 운행이 되고 있고 또 이것을(직결 연결선) 이용하면 공항철도가 강북으로는 서울역까지, 강남으로는 9호선과 연계돼 이용권이 굉장히 높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엄청난 비용을 들여 설치된 국가 인프라가 수리 차량 이동철로로만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국감 때까지 어떻게 이 연결 사업을 추진할 것인지 보고해 달라"고 말했다.

인천일보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