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2015년까지 경부고속철 노후 지진감시설비 전면개량

노후지진설비 개량 및 구조물에 지진설비 추가설치 

고속열차 안전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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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경부고속철도의 교량 및 터널 등 주요 취약개소에 설치하여 운영 중인 지진감시설비 중, 내구연한이 도래한 기존 지진설비 45개소와, 추가설치가 필요한 67개소에 대해, 2015년까지 교체 및 추가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부고속철도 지진감시설비는 재해발생 시 열차운행 비상정지 등 빠른 대처를 통해 승객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한 시스템으로, 현재 교량 34개소 및 터널 11개소 등에 설치되어 있으며,

 

열차운행선 구조물에 설치된 지진계측센서에서 보내는 실시간 지진정보를 *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분석 후,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 발생 시 관제사가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철도교통관제센터 : 운행 중인 열차를 한 곳에서 집중 감시 및 제어하는 설비를 설치하여 운영 중인 센터

* 지진 규모별 열차운영방법

 

 철도공단은 총4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부고속철도 지진감시설비 개량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특히, 최근 강화된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소방방재청고시 제2013-12호)”에 따라 67개소를 추가설치하면, 구조물에 가해지는 지진파의 방향을 다양하게 감지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지진정보를 열차운행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 지진감시설비 설치 : 교량 및 터널에 지진설비 2-4개소 설치

 

철도공단 관계자는 고속철도 운행선의 지진감시정보는 철도안전운행을 위해 활용할 뿐만 아니라, 기상청 및 소방방재청의 지진감시시스템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우리나라 전역의 재난방재시스템 운영정보로도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1006-보도자료(시설_계획_경부고속_지진감시_개량)-최종.hwp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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