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허브 송도국제도시 인천 신항, 내년 5월 개장

야드 크레인 7기 입항 하역작업 분주

내달중 STS크레인 7기도 추가 반입

 

인천 신항 B 터미널에 도착한 자동화 야드 크레인(ARMGC) 7기의 모습. B 터미널에는 14기의 자동화 야드

크레인이 설치될 예정이다. 인천항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할 신항 개장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출처 이투데이

 

 

인천의 경제자유구역인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앞바다에 건설하고 있는 인천 신항이 내년 5월 문을 연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신항에 설치할 무인자동화 크레인 14기를 실은 선박이 27일 접안했다. 이 크레인은 가로 48m, 세로 25m, 무게 380t에 이르는 거대한 하역장비로 설치 기간만 한 달이 걸린다.

 

높이가 31m로 10층 건물과 비슷한 이 크레인은 레일을 따라 움직이며 5단으로 쌓은 컨테이너도 하역할 수 있다. 크레인을 조종하는 기사가 직접 올라가 작업하는 기존 수동 크레인과는 달리 터미널 조종실에서 원격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생산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IPA는 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의 하역 및 선적 작업을 담당할 크레인(가로 140m, 세로 26m, 높이 124m) 7기를 다음 달 신항에 설치할 예정이다. 신항은 6개 선석(船席·배 1척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 단위)을 갖춘 길이 1.6km 규모의 1단계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4월 완공된다. 2020년까지 30개 선석과 컨테이너 터미널 2곳 등이 단계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인천항으로 들어오는 화물은 내항과 남항, 북항 등 3곳에서 나눠 처리하고 있으며 연간 물동량은 1억4000만여 t에 이른다.
동아일보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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