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추진동향...5개공구 중 3공구 착공

[하남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현황]

사업개요
구    간 :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5호선 종점) ∼ 하남시 창우동
사 업 비 : 9,909억원(國 3,689억, 地 2,923억, LH 3,297억)
사 업 량 : 연장 7.7km, 정거장 5개소
사업기간 : 2011년 ∼ 2020년 (1단계 : 2018년)
시 행 자 : 서울시(1공구), 경기도(2∼5공구)

열차 운행계획
설계속도 : 80km/h (표정속도 40km/h)
차량계획 : 전동차 8량
운행시간 : H2 정거장 → 상일동 → 종로3가 42분 소요(現 58분)
               H5 정거장 → 상일동 → 종로3가 49분 소요(現 71분)

 

추진경위
‘09. 9.   : 하남미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11. 4.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B/C=1.02)
‘13.11.20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14. 4월 : 1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서울시)
‘14. 6월 : 3공구 턴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경기도)
‘14. 7월 : 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경기도)
 ‘14. 8월 : 4․5공구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공사) 입찰공고(경기도)
 ‘14. 8.12 : 3공구 우선시공구간(L=584m) 사업계획승인(국토부)
* 3공구 우선시공(Fast-Track) 구간 : 584m

 

향후 계획
‘18.12월 : 1단계(1~3공구) 준공 / ’20.12월 : 2단계(4~5공구)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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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9일(월) 14시 하남시 덕풍동 시각공원에서 하남선 기공식을 개최(경기도 주관)한다고 밝혔다.

 

하남선은 광역철도 중 최초로 경기도, 서울시 등 지자체 주도로 건설하는데 8월 12일 국토부가 승인한 3공구 우선시공분 사업계획에 따라 착공하고, 내년까지 전체 공구를 착공할 계획이다.

 

하남선 사업은 총 9,909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18년과 2020년 2차례에 걸쳐 단계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5호선 종점인 상일동에서 하남 미사, 덕풍동, 창우동까지 총 연장 7.7㎞에 5개소의 역사를 건설하는데, 전체 5개 공구 중 서울시가 1개 공구, 경기도가 4개 공구를 맡아 시행한다.

 

하남 미사지구 입주자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상일~덕풍 구간을 2018년 말 개통하고, 덕풍~창우구간은 2020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사업이 완료되면, 하루 10만 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며, 하남에서 서울 종로까지 4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어 하남 미사지구 등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난 해소 및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글문서 src 140929(석간) 2018년_하남 지하철 시대 열린다(광역도시철도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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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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