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전 구간, 전력설비(변전소, 전차선 등) 시공완료
호남고속철도 오송~익산구간 전차선로, 출처 국토매일
호남고속철도 전철전원설비 사업구간, kcontents
고속차량 투입, 시속 300km까지 증속 시험 시행완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송정역 전 구간( 182.3km)에 대한 변전소, 전차선 등 전력설비 시공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7월4일부터 8월19일까지 전력설비의 시공상태 및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거쳐, 지난 8월20일부터 호남고속철도 전 구간에 전기공급을 시작하고,
고속철도 차량을 투입하여 시속 300km까지 증속하면서, 8월29일 전력설비에 대한 동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호남고속철도 전력설비는 지난 2012년 6월에 공사를 착수하였으며, 공사과정에서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한 중국산 전력선은 9월2일까지 전량 교체를 완료했다.
전력선 시공완료 후 고속철도 차량을 투입해 300km/h의 속도로 운행하여 시험했으며, 시험결과 전차선 이선율*(기준 1%미만)이 0.011%~0.028%로 매우 양호했다고 전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오송~익산 구간 등 2개소는 400km/h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시공해, 국내 최고속도의 고속철도 전차선로를 국내기술로 개발하고 시공한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0904-보도자료(기술_전력설비_시공완료)-최종.hwp 한국철도시설공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