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일 중동 플랜트사업 동향] 카타르 QP와 쉘의 알카라나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외
1. 카타르 QP와 쉘의 알카라나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카타르 석유공사(QP)와 쉘이 공동으로 발주하는 알카라나(Al-Karaana)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패키지 1번인 스팀크래커 및 O&U시설의 상업제안서 제출일이 10월 2일로 연장된 가운데 ▷CB&I 루무스, 대림산업, 도요엔지니어링 및 현대건설의 4사 컨소시엄, ▷린데 및 삼성엔지니어링의 컨소시엄, ▷테크닙, JGC 및 SK건설의 컨소시엄 등이 경합하고 있다. 아울러 패키지 2번인 LAO/MEG/OXO시설에 대한 EPC입찰 마감일도 10월 2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치요다, 포스터휠러, CTCI의 컨소시엄, ▷사이펨과 GS건설의 컨소시엄,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등 3개 팀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27만 톤의 에틸렌크래커와 간접 및 동력시설, 150만 톤의 모노에틸렌글리콜(MEG), 30만 톤의 선형 알파 올레핀(LAO), 옥소 알코올(OXO) 시설 등을 라스라판에 건설하는 6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플루어가 FEED를 맡고 있다.
2. 카타르 QP와 카프코의 알세질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카타르석유공사(QP)와 카타르석유화학공사(QAPCO)는 74억 불 규모의 알세질(Al-Sejeel) 석유화학 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에틸렌 크래커 패키지를 제외한 연산 85만 톤의 HDPE, 43만 톤의 LDPE, 76만 톤의 PP, 8만3천 톤의 부타디엔 시설을 2개 패키지로 나누어 PQ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큰 연산 140만 톤의 복합피드 스팀크래커 패키지 입찰에서는 ▷CB&I 루무스와 대림산업의 컨소시엄, ▷린데와 페트로팩의 컨소시엄, ▷테크닙과 CTCI의 컨소시엄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테키니몽이 FEED를, 벡텔이 PMC를 맡고 있으며 2015년 초 착공, 2018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사우디 전력청의 두바 태양열 열병합발전소 1단계 프로젝트
사우디 전력청이 발주하는 두바 태양열 열병합발전소 1단계 프로젝트의 EPC 입찰서가 지난 8월 18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0월 15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천연가스와 태양열을 통합해서 사용하여 550MW 규모의 태양열 열병합(ISCC) 발전소를 홍해 연안 북서쪽에 위치한 두바(Dhuba)지역에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사우디 전력청은 27억 불 규모의 1,800MW급 복합화력발전소와 5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계획하고 있으나 IPP방식으로 추진할 지 혹은 EPC계약으로 변경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4. 사우디 전력청의 와드 알샤말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사우디 전력청이 발주하는 와드 알샤말 태양광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입찰서가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0월 9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마덴의 와드 알샤말 인산 콤플렉스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당초의 1,000MW급 복합화력 가스터빈 발전소 외에 추가로 5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통합하여 건설하는 1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5. UAE IPIC의 푸자이라 정유공장 프로젝트
아부다비의 국제석유투자회사인 IPIC가 발주하는 푸자이라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패키지 1번인 프로세스시설에 대한 기술 제안서 입찰이 지난 7월 10일에 마감되었으며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SK건설, ▷현대건설, ▷현대중공업 등이 참여하였다. 상업 제안서 제출일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0만 배럴 규모의 정유공장을 푸자이라 항구에 건설하는 3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를 완료하였다.
6. 쿠웨이트 수전력부의 사비야발전소 가스터빈 확장 프로젝트
쿠웨이트의 수전력부(MEW)가 발주하는 사비야발전소 가스터빈 확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서가 지난 8월 31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0월 28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사비야 발전소에 500MW의 가스터빈을 추가로 건설하는 4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7. 오만 OGC의 파후드 NGL플랜트 프로젝트
오만가스공사(OGC)가 발주하는 파후드 NGL플랜트 프로젝트의 FEED용역을 영국의 모트 맥도날드(Mott MacDonald)가 지난 9월 1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소하르 에틸렌 콤플렉스에 공급할 에탄, LPG 및 콘덴세이트를 수송가스라인에서 추출하기 위한 NGL플랜트를 파후드 원유 가스전에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8. 이라크 페트로차이나의 할파야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중 중앙처리시설 패키지
페트로차이나가 발주하는 할파야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중 중앙처리시설 패키지(CPF-3)에 대한 EPC입찰서가 지난 8월 19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10월 16일이다. 이 패키지는 할파야 유전개발 3단계를 위한 일산 20만 배럴의 중앙처리시설을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원유생산 및 저장시설, 가스압출 시설, 물처리 시설 및 간접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9. GS건설, 자회사 GS이니마 매각 검토 중
GS그룹이 2011년 11월 야심차게 인수한 스페인의 수처리업체 이니마를 다시 시장에 내놓았다. 지난 2013년 말 9,000억원의 영업적자를 낸 GS건설은 경영 정상화와 신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해외 자회사를 매각하기로 했다. 지난 8월 26일 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최근 자회사인 GS이니마 매각을 위한 자문사로 HSBC증권을 선정하고 극비리에 이 매각을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예상 매각가격은 100% 지분 기준으로 4000억원 이상라고 한다.
10. 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 합병 결정
삼성중공업은 9월 1일 이사회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을 합병한다고 결의했다. 합병 비율은 1 대 2.36으로 두 회사는 오는 10월 27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 12월 1일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합병 후에는 새로운 비전에 걸맞게 회사명도 변경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합병을 통해 오일메이저를 비롯한 고객들에게 육상과 해상을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다른 지역 플랜트소식
11.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의 RAPID 프로젝트 중 정유공장 및 스팀크래커 패키지
페트로나스가 발주하는 정유 및 석유화학 통합개발 프로젝트(RAPID: Refinery & Petrochemicals Integrated Development Project) 중 4개의 정유공장 프로세스 패키지 및 1개의 스팀크래커 패키지에 대한 EPC입찰 결과가 지난 8월 11일에 발표되었다.
① 패키지 1번 (RFCC, LPG, 프로필렌회수 등): CTCI, 치요다, 시너리쯔(Synerlitz) 및 MIE의 컨소시엄(약 20억 불)
② 패키지 2번 (원유정제시설, 상압잔사유탈황시설 등): 사이노펙과 사이노펙 말레이시아 현지법인(13.3억 불)
③ 패키지 3번 (케로신, 디젤, 납사 등의 수첨탈황시설 및 CCR):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와 TR 말레이시아 현지법인(15억 불)
④ 패키지 4번 (아민 리제네레이션, 유황회수시설 등): 페트로팩과 페트로팩 말레이시아 현지법인(5억 불)
⑤ 패키지 5번 (스팀크래커): 도요엔지니어링과 도요 말레이시아 현지법인(24억 불)
이 프로젝트는 일산 30만 배럴의 정유공장과 연산 770만 톤의 석유화학공장을 조호르(Johor)주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를 완료하였으며 테크닙-플루어가 PMC를 맡고 있다. 계약 기간은 50개월로 2019년 중순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외 인프라 건설공사에 대한 현지의 낙찰업체 명단은 다음과 같다.
▷가설 및 인프라: UEM, 프로젝 쁘녤릉가라안(Projek Penyelenggraan), 르버라야(Lebuhraya)의 컨소시엄
▷탄중 세타파(Tanjung Setapa) 하역시설: 현지의 젤란(Zelan)
▷현장 영구 진입로 건설공사: WCT
▷현장 가설 진입로: 샤리캇 이스마일 이브라힘(Syarikat Ismail Ibrahim)
▷현장 바깥 도로공사: 부미 다강(Bumi Dagang)
▷부지정지 2단계 공사: 가당(Gadang)엔지니어링, 멘타(Menta) 컨스트럭션
12. 캐나다 포트힐스에너지의 오일샌드 플랜트 프로젝트
캐나다의 포트힐스에너지사(Fort Hills Energy)가 발주한 포트힐스 오일샌드 플랜트 프로젝트를 SK건설이 지난 8월 22일 25.5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오일샌드 매장지인 캐나다 서부 앨버타주 포트힐스 광구에 묻혀 있는 오일샌드를 채굴해 일산 18만배럴 규모의 역청(Bitumen) 생산 추출시설을 코스트정산방식으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주요 시설은 한국에서 모듈 부품으로 제작되고 캐나다 현지 건설사들을 활용해 건설될 예정이다. 발주처인 포트힐스에너지는 캐나다 최대 석유생산업체인 선코(40.8%)와 텍크(20%), 프랑스의 토탈(39.2%) 등 3개사로 구성된 회사다.
13. 캐나다 포트힐스에너지의 열병합발전소 프로젝트
포트힐스에너지사가 발주한 열병합발전소 프로젝트를 스페인의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Technicas Reunidas)가 지난 8월 27일 27일 2.3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오일샌드 광산 지역에 170MW급 가스터빈과 HRSG를 EPC 럼섬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기간은 31개월이다.
14. 싱가포르 SLNG의 주룽산업단지 LNG 터미널 3단계 프로젝트
싱가포르 LNG공사(SLNG)가 발주한 주룽산업단지 LNG 터미널 3단계 프로젝트를 삼성물산이 지난 8월 28일 5.4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26만 입방미터 용량의 LNG탱크와 재기화시설을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8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2010년부터 시작된 주룽산업단지 LNG 터미널 1, 2단계 프로젝트를 수주해 완료한 바 있다.
15. 미국 제미니 HDPE사의 라포트 고밀도 폴리에틸렌 플랜트 프로젝트
미국의 제미니 HDPE사가 발주한 라포트 고밀도 폴리에틸렌 플랜트 프로젝트를 KBR이 지난 8월 21일 EPC로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이네오스(INEOS) 기술을 사용하여 연산 47만 톤의 이중모드(Bimodal)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플랜트를 텍사스주의 라포트(La Porte)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발주처인 제미니 HDPE사는 이네오스와 사솔의 합작법인이다.
(입력: 2014년 9월 1일)
조성환의 쿠웨이트 이야기
Construction News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