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르 그랑 파리 프로젝트, 한국건설사 진출 기회 'Le Grand Paris Project, France' VIDEO

 

 

 

르 그랑 파리 프로젝트 경전철 : 크리스티앙 드 포르장파르크가 제안한 오베빌리에 지역 순환

도로위에 설치한 자기부상열차 조감도  자료원: Atelier Christian de Portzamparc

 

르 그랑 파리 프로젝트 파리 메트로 계획

 

2013년 7월 ‘르 그랑 파리’ 1구간 무인전철 건설 착수

2020년까지 33km의 파리 외곽 남부도시 잇는 자동전철 1구간 및 역사 신설

 

[르 그랑 파리 프로젝트 Le Grand Paris Project]

프랑스는 2009년 4월 29일 사르코지 대통령이 ‘그랑파리(Le Grand Paris, 大파리, 이하 그랑파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그랑파리 프로젝트는 파리의 광역화 정책으로 수도인 파리와 경기도에 해당하는 일드프랑스(Île-de-France)를 수도권으로 본격적으로 통합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랑파리는 단순한 개발계획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결합한 프랑스 수도권의 발전 비전으로 도시의 집적과 발전을 억압하는 현행 도시계획의 규제 중심적인 패러다임의 탈규제 패러다임으로의 전환까지 필요로 하고 있다.

김은경 / 수도권정책센터 책임연구원

kcontents

 

 

파리 외곽과 도심의 유기적 연결을 위한 350억 유로 규모의 교통망 건설
2015년 대규모 교통 프로젝트 착공, 한국 기업의 발 빠른 투자 기대


르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핵심인 교통망 건설 프로젝트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과제, 지속 발전 가능한 광역 도시 건설
파리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만들고 도시를 영불해협까지 확대하여 이전의 작은 도시에서 벗어나 광역 도시로 새롭게 단장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

 

파리의 도시 구조를 현재의 단핵 방사형에서 다핵 구조의 선형 도시로 바꾸려는 계획
현재 파리는 인구 200만의 여타 수도들에 비해 작은 규모의 도시이지만 외곽을 흡수할 경우 인구 1200만 명으로 프랑스 전체 인구의 20%, 국가 총 GDP의 30%을 차지하는 거대 도시가 됨.

 

광역 도시로의 확장의 첫 단추인 대중 교통망 구축
지속적 발전이 가능한 도시, 친환경 도시 구축에 중점을 두었기때문에 대중 교통 확충에 많은 투자
- 파리와 외곽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첫 단계임.
- 단순한 도시 계획을 뛰어넘어 지리적 벽을 허물어 도심과 외곽 사이의 사회적 갈등 요소까지 해결하려는 시도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교통망 확장 계획의 변화 양상

 

도심과 외곽을 연결할 대중 교통 노선 대폭 확장
도심과 외곽을 이을 슈퍼 매트로 건설: 72개 역과 200km에 이르는 철로가 추가되는 4개의 노선을 건설함.
파리와 외곽 도시 어디서나 30분 만에 연결될 수 있도록 자동화 지하철과 교외선(RER)을 개선 혹은 확장함.
파리의 중심 공항인 샤를드골 공항과 오를리 공항 간을 공중 트램(경전철의 일종)으로 연결할 계획

 

외곽지역간의 전철 노선을 확충하여 다핵화된 도시들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
파리 외곽의 여러 개의 산업 중점 도시를 건설하여 이전보다 분권화된 수도 모델을 계획
도시 외곽에 전철 노선을 확충하여 다핵화된 도시들(Saclay 화학, Bourget 우주, Saint-Denis 창작 등)을 유기적으로 이을 계획
파리를 경유하지 않고도 파리 외곽지역간 이동이 훨씬 용이해짐.


파리 교통 프로젝트의 진행 경과

 

도시 기간 시설 연장과 리노베이션 진행 중
지하철 환승역(Châtelet역 7호선 환승구간, 6호선 Trocadero - Monparnasse 구간 등)과 RER, 트램 노선 등의 리노베이션 진행 중
지하철 4, 11, 12, 14호선 연장 계획(2015년 착공)

 

도심과 도시 외곽 연결하는 새로운 고속 지하철 4개선(빨강, 파랑, 초록, 오렌지) 추가

파리 지하철 18호선까지 신축 계획


시사점

프랑스 교통 인프라 확충에 거대 자원 투자 예정

건설, 철도 자재와 기술 부문에서 한국 기업 수출 기회 증가
한국 기업의 발 빠른 정보 확보와 진출이 필요한 상황임.

 

메가시티로의 도약을 위한 서울의 다핵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그랑 파리 프로젝트가 좋은 귀감이 될 수 있음.
유기적, 탄력적인 대도시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권역별 다핵구조 도시로의 개편이 필요한 상황
현재 도심과 강남 2핵 구조로 된 서울의 발전과 개발을 위해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발전 경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음 <철도정보사이트>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