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장 중국 '보하이 해저터널' 2016년 착공 전망 Bohai Underwater Tunnel could be started 2016 VIDEO

 

 

Bohai Underwater Tunnel, source:telegraph

 

 

中매체 “완성되면 새로운 ‘육상·해상 실크로드’ 탄생”

 

중국당국이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세계 최장’의 보하이(渤海) 해협 해저터널 건설 프로젝트가 이르면 2016년 착공단계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2일 경제전문지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19일 발표한 ‘동북지역 진흥에 관한 중대정책 조치에 관한 의견’에서 “중대한 인프라 건설을 가속추진해 발전의 장애와 제약을 깨트려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가속추진’ 해야 할 중대한 인프라시설 중 하나로 ‘보하이를 가로지르는 해상통로 프로젝트’를 거론하며 “예비사업을 가속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21세기경제보도는 전문가들을 인용, “‘가속추진’이라는 표현은 ‘제13차 5개년 경제발전계획’(2016∼2020년) 기간 중 착공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1992년 아이디어 차원에서 처음 제시된 이 사업은 2천억 위안(약 33조 6천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사업비용과 안전문제 등으로 오랫동안 진척을 이루지 못하다가 근년 들어서야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보하이해협 해저터널의 길이는 125km로 완공되면 세계 최장의 해저터널이 된다.


현존하는 가장 긴 해저터널은 일본의 혼슈 아오모리와 훗카이도 하코다테를 잇는 세이칸 철도 터널로 길이는 53㎞다.

 

또 보하이해협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바다를 사이에 둔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시와 산둥성 옌타이(烟台)시 간 이동시간이 40분으로 단축된다.

 

지금은 배를 이용하면 6∼8시간이 소요되고 철도나 차량을 이용하면 보하이해를 끼고 1천500km를 돌아가야 한다.

 

국무원은 또 이번 동북지역 진흥 계획에서 중국-러시아, 중국-몽골을 잇는 철도, 동북부를 관통하는 철도 등에 대한 건설사업 구상도 밝히며 새로운 물류노선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점을 시사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보하이해협 해저터널이 건설되고 국경을 넘나드는 고속철이 완성되면 사실상 “서북부 실크로드와 해상 실크로드에 비견되는 새로운 ‘동부 육상·해상 실크로드’가 탄생하는 셈”이라며, 창장(長江) 삼각주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이 고속철 노선을 통해 러시아, 유럽까지 수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

http://www.fnnews.com/view?ra=Sent1101m_View&corp=fnnews&arcid=14082217321610&cDateYear=2014&cDateMonth=08&cDateDay=22

 

 

[Bohai Strait tunnel]

The Bohai Strait Tunnel or Dalian-Yantai Tunnel project proposes the construction of a transoceanic tunnel to connect Dalian on the Liaodong Peninsula to Yantai on the Shandong Peninsula. Another name for the project is Cross-Bohai-Strait channel.

 

Crossing the Bohai Strait the tunnel would be 123 km long, 90 km of it under water, thus exceeding the combined lengths of the Seikan tunnel and the Channel tunnel that are currently the longest undersea tunnels on Earth.

 

Operated by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oration the tunnel would be linked to the highspeed railway system of China. Cars would be loaded on railway carriages to make the 40 minute crossing. Currently there is a ferry service, the 2007 inaugurated Bohai Train Ferry, that crosses the strait in eight hours.

 

The project is estimated to cost 260 billion yuan. It will be submitted for approval to the State Council in mid-2013, and, if approved, could be started 2016 and completed by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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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kichul,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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