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계획
지역 개요 및 특성
사업 개요
폐기물자원화 : 가축분뇨자원화시설(100톤/일), 퇴비․액비화(50톤/일)
신재생에너지 : 태양광 설치(340kW), 소수력 발전(25kW), 에너지자립형마을회관
주민편의시설 : 도시가스공급, 상수도, 해바라기 꽃길조성
기타추가사업 : 하수관거, 그린빌리지, 홍천강 수상레포츠센터
소요사업비 총 125억원중 50억원은 환경부 기존 녹색마을 예산을 활용
* 폐기물자원화(퇴·액비)시설, 도시가스 배관, 마을회관, 상수관거, 마을 꽃길 등
나머지 75억원은 기존 정부 개별사업 예산(환경부, 산업부, 문체부)을 통하여 추가 확보(‘15년)
* 하수관거, 소수력발전․퇴비화증설(환경부), 태양광․그린빌리지(산업부), 수상 레포츠센터(문체부)
사업추진 형태 및 주민참여
마을주민, 민간업체, 홍천군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 구성, 주민이 태양광 설치사업(340kW)
에 직접 참여
* 총사업비 : 1,000백만원(융자 900백만원, 자부담 100백만원)
* 마을주민, 민간업체[강원도시가스(주)]에서 공동투자(비율 50 : 50), 홍천군 부지제공
자원화시설(퇴비․액비)은 홍천군에서 설치후 마을공동체에 위탁운영
가축분뇨자원화(바이오가스), 소수력발전은 홍천군에서 직접설치․운영
사업추진 일정
폐기물 자원화 사업은 기존사업은 ‘14.9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14.10월 착공하여 ‘15.10월까지
완공
가축분뇨자원화시설, 퇴․액비시설, 도시가스배관, 상수도 등 주민편의시설
신재생에너지, 홍천강 수상레포츠 등 추가사업은 ‘15년도 예산확보, 기본․실시설계 등을 거쳐 착공후
’16.9월까지 완공
태양광, 소수력발전, 홍천강수상레포츠센터 등
환경부
kcontents
환경부-관계기관, 친환경 에너지타운 업무협약 체결식 혐오시설 인식 전환, 맞춤형 친환경 에너지 자원 생산
정연만 환경부 차관이 강원도 홍천군 소매곡리 마을을 방문하여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관계 기관과 업무협약을 22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환경부, 강원도, 홍천군, 소매곡리 마을, 강원도시가스(주) 등의 대표자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환경부는 예산지원 등을 통해 사업을 총괄 관리하고 강원도는 사업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맡기로 했다. 홍천군은 실제 사업을 담당하면서 관련 조례제정,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매곡리 마을 주민들은 이번 사업의 참여 주체이자 일부 시설의 운영주체를 맡는다. 민간업체인 강원도시가스(주)는 도시가스 공급을 담당하고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한다.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은 하수·가축분뇨·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이 밀집된 부지 등을 활용하여 지역실정에 적합한 맞춤형 친환경 에너지와 자원을 생산하는 사업이다.
사업추진에 마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소득창출 등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여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 속에 추진될 수 있도록 구상한 것이 특징이다.
홍천군은 지난 5월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등 관계부처 평가를 통해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진천군과 함께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었다.
시범사업의 주요내용은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등으로 바이오가스, 퇴비 및 액비(물거름)를 생산하고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생산한 바이오가스는 도시가스로 전환하여 마을 주민에게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가구당 연간 91만 원의 연료비 절감이 예상된다.
또한, 퇴·액비시설의 운영을 마을공동체에 위탁할 계획이며 퇴·액비 판매 등을 통해 연간 5,200만 원의 마을기금이 조성된다.
마을 주민과 홍천군, 강원도시가스(주)가 공동 출자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서도 연간 5,200만 원의 수익이 기대된다.
이 밖에 해바라기와 야생화 꽃길 조성, 홍천강 수상레포츠센터 설립 등 관광기반 조성사업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상·하수도 설치사업도 추진된다.
시범사업은 현재 설계 단계이며 오는 10월에 착공하여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정연만 차관은 “홍천 시범사업은 혐오시설을 선호시설로 바꾸고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여 잘사는 마을로 만드는 1석 3조의 사업”이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홍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본 사업을 추진하여 친환경 에너지타운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붙임> 1.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계획. 2.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시범사업계획. 끝
환경부 차관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 업무협약 체결(08.22 보도참고자료).hwp (1,525,248 Byte) 환경부 |
Construction News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