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비용 다른나라에 비해 2/3에 불과해 Cost of High Speed Rail in China One Third Lower than in Other Countries
A high-speed train travels on the newly built Zhengzhou-Xian railway in Zhengzhou, Henan
province, in this January 17, 2010 file photo. [Photo/Agencies],chinadaily
The Guiyang–Guangzhou High-Speed Railway under construction in Yangshuo, Guangxi
in August 2013.wiki, kcontents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비용이 다른 나라에 비해 2/3정도 밖에 안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월드뱅크의 7월 10일자에 발표된 보고서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km당 건설비용은 17~21백만불, 유럽은 25~39백만불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고속철도의 경우 56백만달러의 공사비가 예상돼 무려 중국의 3배에 달했다, *참고로 한국은 유럽과 비슷한 비용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2013년말까지 10,000km에 달하는 고속철도를 건설했는데 이는 EU의 건설 수량을 능가하며 전세계 어느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엄청난 물량이다.
Percentage of Total Project Cost
An exception is Shizheng Railway that has 69 percent of track on viaduct accounting for 41 percent of cost and no tunnels, world bank
Range of Average Unit Costs(RMB million/per km of double track)
*Ballast-less slab track is used for 350 and 250 km/h PDLs
주목할 점은 건설비용이 다른 나라의 2/3에 불과하며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 고속철의 비용과 비교할 경우 거의 1/3수준이다.
이처럼 건설 단가가 낮은 이유로는 공사물량이 많은 점도 있지만 중국 내에서 수주 경쟁으로 인한 저가 낙찰이 한 몫을 하고 있다.
'중국의 고속철도 공사비 분석' 제하의 베이징 월드뱅크 보고서 분석에 의하면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비용이 싼 주요 요인으로
고속철도의 설계속도 노선의 지형 기상조건 용지매수비 성토 대신 교량 시공 강변 교량 건설(용지매수 등 비용절감) 대형 역사 건설(별도 발주)
등을 꼽고 있다.
월드뱅크는 중국의 20km/h~350km/h에 달하는 6개 고속철 노선에 대해 지금까지 자금 지원을 해오고 있다.(source : worldbank)
'중국의 고속철도 공사비 분석보고서' http://cafe.daum.net/conpaper/Tj5A/218
Editor Ki Chul,Hwa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