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m Khachaturian(아람 하차투리안) - Gayane, Sabre dance(가이느 제1모음곡 '칼춤')

 

 

Olga Ivanova's Sabre dance

 

[Sabre dance]

아람 하차투리안의 1942년 발레 모음곡 

'가이느(Gayane)' 제1모음곡

 

제1곡 「칼춤 Sabre Dance」

제2곡 「자장가 Lullaby」

제3곡 「장미 처녀들의 춤 Dance of the Rose Maidens

 

인디아나폴리스 오케스트라의
1953년 Sabre Dance 레코딩 표지

 

[아람 하차투리안 Aram Khachaturian,1903~1978]

그루지아 출신 소련 작곡가

발레곡 스파르타쿠스

 

['가이느' 제1모음곡,1942]

아람 하차투리안을 일약 세계적으로 한 발레곡으로 특히 제1곡의 「칼춤 Sabre Dance」은 코카사스의 중앙아시아에 옛날부터 전해오는 용감한 전쟁의 춤으로 4마디의 도입에 이어 격렬한 리드미컬한 주제는 인상적이다. 출생지 코카사스의 민족색 짙은 늠름한 리듬과 원시적인 멜로디가 누구를 막론하고 듣는 이를 사로잡아 버린다. 발레의 내용은 전시 중의 알메니아 국경 근처의 집단 농장을 무대로 한다.

 

농장에서 일하는 아름다운 처녀인 ‘가이느’는 밀수범인 것도 모르고 기코라고 하는 남자를 사랑하여 결혼한다. 어느 때 남편이 공금을 횡령하고자 하는 것을 발견하여 자수를 권하지만 남편은 그것을 듣지 않고 창고에 방화하여 가이느를 죽이고 국외로 도망치려고 한다. 때마침 경비대장 카자코프가 비명을 듣고 달려갔기 때문에 기코는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못하고 달아나 버린다. 가이느는 대장의 친절한 간호로 회복되는데 카자코프에 대한 감사의 마음은 이윽고 애정으로 변하여 둘은 결혼식을 올린다. 각지에서 집단 농장으로 모여든 사람들은 민속 무용을 추며 둘을 축복한다.

 

모음곡은 제1 · 제1A · 제2의 모두 3곡이 씌어지고 제1모음곡과 제1A모음곡은 자주 함께 상연된다. 제2모음곡은 제1모음곡의 호평에 부응하여 뒤에 편곡된 것이다. 악기 편성은 2관 편성에 의거하고 있는데, 관악기 · 타악기가 색채 풍성하게 확충되고, 민족색을 발휘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레 모음곡 「가이느」 제1모음곡 (최신명곡해설 & 클래식명곡해설 - 작품편, 2012.5.31, 삼호뮤직)


 

by eng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