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1-4생활권 B1․B4~5블록 대상 건축설계공모 추진

 

 

공모 대상지 개요

행복청

 

 

1-4생활권 B1․B4~5블록 대상, 도시․건축설계공모 후 조건부 택지 매각

공모지침 및 심사위원 등 최종 확정 후, 7월중 공고 예정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특화방안으로 단독주택 설계공모가 추진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조현태)는 행복도시 특화방안을 위해 지난해 공동주택(2-2생활권) 설계공모에 이어 단독주택 설계공모를 이달 중으로 공고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이번 설계공모 대상지를 행복도시 1-4생활권 단독택지 B1블록과 B4~5블록으로 확정하고 ‘도시 및 건축설계공모 후 조건부 매각방식’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 매각방식은 설계공모를 통해 우수하고 아름다운 단지계획과 건축설계(안)를 도출하고 공모결과를 반영하는 조건으로 실수요자에게 택지를 판매하는 방식이다.


설계공모는 국내 건축가 및 건축사사무소 등을 대상으로 작품집(포트폴리오portfolio) 등 실적평가를 통해 3~5팀을 선정(1단계, 공개공모)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본 설계공모를 진행해 수상작을 선정(2단계, 지명공모)하는 2단계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공모방법은 해당 단독주택 블록에 대한 구상(콘셉트concept), 특화방안이 포함된 단지계획(안), 단독주택 건축 기본설계(안) 등을 제출하면 된다.

 

앞서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일 행복도시총괄자문단 등으로 구성된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확정하고 현재 당선작에 주어질 구체적인 혜택과 심사위원 구성, 공모지침서 등을 논의 중이다.

 

최종안이 담긴 설계공모지침서는 이달 중으로 행복도시디자인 누리집(홈페이지www.happycity2030.or.kr)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그동안 행복도시 내 단독택지의 획일적 분할 및 개별적 건축에 따른 주변 경관과의 부조화 문제 등을 극복하기 위해 실수요자 대상으로 설문조사 사례조사 전문가 자문 시장조사 등을 추진해 왔다”면서 “단독택지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되는 이번 설계공모에 창의적인 건축가들의 많은 참여로 행복도시의 주거문화 개선에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복청 14-114호 보도자료(행복도시 단독주택 이달 설계공모)140707.hwp  파일다운로드 src
행복청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