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외 해양사고사례 배포...유사한사고 예방

 

 

중앙해양안전심판원,

국제해사기구 선정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 제작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강용석)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정한 해양사고사례를 「2023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으로 발간하여 12월 유관기관과 관련 업체·단체 등에 배포하였다.

 

 
해수부, 해외 해양사고사례 배포...유사한사고 예방
수산인신문 edited by kcontents
 

이 책자는 전 세계에서 발생하여 2022년 IMO에 보고된 해양사고 중 자주 발생하고, 선박 종사자들이 참고할 만한 교훈이 담긴 13건*의 사례를 다루고 있다. 직접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작업 중 안전사고와 선외 추락사고는 물론, 상선·어선 간 충돌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실제 사례와 해당 사고의 원인 및 예방을 위한 조치사항도 함께 담고 있다.

 

* 국제해사기구(IMO) 회의에서 해양사고 분석 관련 전문가 검토·분석을 거쳐 사례 선정 및 교훈 도출

 

 

2027년까지 해양강국 실현...해양모빌리티 시장점유율 확보

https://conpaper.tistory.com/111427

 

2027년까지 해양강국 실현...해양모빌리티 시장점유율 확보

2027년까지 해양모빌리티 시장점유율 1%→ 12%로 국가 주도 친환경 선박 기술 연구개발 추진 친환경 선박 전환 위해 보조금 등 지원 정부가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으로 2050 새로운 해양강국 실현

conpaper.tistory.com

 

특히, 작업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절차의 준수, 작업 전 안전회의 및 위험상황 발생 시 작업중지권* 행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화물로 인한 화재사고 사례, 산적화물선(벌크선)의 자체하역장치로 인한 화재사고 사례 등을 통해 위험물의 올바른 운송방법 및 소방설비 배치에 관한 사항도 다루고 있다.

 

해수부, 해외 해양사고사례 배포...유사한사고 예방

 

* 안전하지 못한 상황을 발견한 선박종사자는 누구든지 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권한

 

 

강용석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은 “「2023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은 전 세계에서 발생한 사고 중 시사점이 있고 유사사고 예방이 도움이 될 만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현장의 선박종사자 여러분들께서 적극 활용하셔서 안전하게 바다를 항해하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3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은 외국인 선원도 참고할 수 있도록 국문 외에 영문으로도 제작되었으며, 중앙해양안전심판원 누리집(www.kmst.go.kr)에서도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해수부 조사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