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지난 회차에 이어 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 준비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에 대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어떤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는 국가직 7급 공무원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인 만큼, 충분히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작년 국가직 7급 면접이 진행된 킨텍스 제2전시장


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시험 “녹록지 않아…”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68

edited by kcontents


   

<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 세부사항> 


(3) 국민 토론광장, ‘광화문 1번가’ 상설 운영 

작년 5월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 약 50일 간 방문자 100만여명, 정책제안 18만여건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광화문1번가’를 상설화하고 각 기관별 참여기제와 연계하여, 참여를 원하는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민참여 대표창구’로 운영한다. 


우선, 오프라인 광화문 1번가를 ‘18년 5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조성하여 국민과 함께 정책을 토론하는 ’공론의 장‘으로 운영한다. 


온라인 광화문 1번가는 ‘18년 7월까지 구축하고, 국민신문고, 청와대 청원게시판, 각 부처 장관과의 대화 등 기존 창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도 제고할 계획이다. 

*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오프라인 토론 참여자모집·실시간중계·결과공지 등


(4) 예산·법령 등 핵심 정책과정에 국민참여 강화 

올해부터 국민참여예산제*를 본격 도입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참여범위를 확대한다. 국민이 직접 예산을 감시하는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을 광역지자체별로 신설하고, 예산낭비신고센터***의 신고장려금도 확대(300→600만원)한다. 

* (‘17)‘18년 예산안 편성 시 ’여성안심용 임대주택 지원사업‘ 등 6개 사업 대상 시범도입(422억), 국가재정법 상 근거마련(12월) → (’18) ‘19년 예산안 편성 시 전 부처 확산

** (기존)예산편성에만 참여 → (개선)사업집행·평가까지 참여(‘18.2 지방재정법 개정)

***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예산낭비신고’ 메뉴 이용, 신고된 예산낭비신고 중 우수사례에 대해 장려금심사위원회 평가 등을 거쳐 신고인에게 장려금 지급


       


국민관심이 높고 현장의견 청취 필요한 법령에 대해 ‘국민참여 법령심사제’를 실시하고, 온라인 조례 제·개폐청구제 도입 및 조례 제·개폐 청구요건(서명인수) 완화*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정책제안·결정·집행·평가** 전 과정에 국민참여를 확대한다. 

* 지방자치법 개정안 제출(~‘18.12) 

** 국민참여형 평가: 지표개발부터 실제 평가까지 국민 참여, 공공기관·지방공기업 경영평가 및 정부혁신평가 등에 확산 

법률저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