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발 KTX 직결사업 본격화


수원발 KTX 직결사업 본격화


철도시설공단, 인천·수원발 KTX 직결사업 설계용역 착수


경부선 서정리역~수도권고속철도 지제역 4.67㎞ 연결

수원역 KTX 출발 거점 조성


2021년 공사 착수 3∼4년 뒤 완공


    5일 수원시에 따르면 사업을 시행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달 13일 인천·수원발 KTX 직결사업에 대한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수도권고속철도 지제역까지 4.67㎞를 연결하는 철로를 건설해 수원역을 KTX 출발 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인덕원~동탄, 여주~원주, 인천·수원발KTX 4개 철도사업 노선도.

                      /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

                      edited by kcontents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오는 2021년 공사를 시작해 3∼4년 뒤 완공할 예정이다.


현재 수원역에는 하루 4회(편도) KTX가 정차하지만, 대전역까지는 기존 경부선 선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고속철도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역에서 KTX를 타고 부산·광주 등 전국 각지로 고속철을 이용해 갈 수 있다.


또 수원역에서 하루 18차례 KTX가 출발하게 될 뿐 아니라 수원에서 대전까지 열차운행속도가 시속 100㎞에서 181㎞로 빨라져 소요시간이 68분에서 45분으로 23분 줄어들 전망이다.


수원역에서도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수원∼광주 송정 구간도 195분에서 83분으로 112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 3월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당시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연결선 신설에 2천288억원, 기존선 개량에 414억원 등 총 2천702억원 규모다.


기존선 개량은 전액 국고로 충당하고 연결선 신설의 경우 국고로 절반,한국철도시설공단 재원으로 절반 부담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들이 수원역에서 한결 편리하게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서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고속철도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이다"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hedgehog@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