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가 본 해외 건설] 주목해야 할 5개국


[금융사가 본 해외 건설] 주목해야 할 5개국

kb증권 장문준


여전히 유효한 중동 시장


UAE에서 시작된 발주 사이클

중기적 쿠웨이트와 사우디로 확대

알제리와 이라크 발주 개선 가능성


중동 전반으로 확대될 발주 사이클. 한국 EPC기업에 대한 관심 지속 

KB증권에서는 MENA지역 (중동 및 북아프리카) 플랜트 발주시장이 2018년 하반기부터 추세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해오고 있다.


Zawya




이들 국가 공통적으로 

① 대규모 정유설비 투자가 이미 집행된 가운데, 

② 후속 조치로서 다운스트림 분야 다각화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고, 

③ 아울러 하방경직성을 확보한 유가로 인해서 


대형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2018년 UAE에서 시작된 발주 사이클은 중기적으로 쿠웨이트와 사우디로 확대될 전망이며, 알제리와 이라크 시장 역시 발주 개선 가능성이 존재한다.


전통적인 대형시장을 중심으로 플랜트 발주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현대건설과 같은 한국 EPC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발주 사이클의 포문을 연 UAE 

발주지역 확장 관련 특히 주목해야 할 시장은 UAE라고 판단한다.

8년 만에 강력한 투자 사이클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UAE는 정유설비 중심으로 2009년~2010년 대규모 발주가 이루어진 시장이다.

이 시기 한국기업의 전체 해외수주 중 35% (중동지역 수주의 50%)가 UAE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대규모 투자집행 이후 2011년부터 2017년까지 7년 동안 이렇다 할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고 이에 따라서 UAE에서 한국기업 수주는 부진하였다.


7년간의 부진을 뒤로하고 2018년부터 본격적인 발주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ADNOC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은 오는 2025년까지 450억달러를 투자해 아부다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정유화학단지를 갖추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으며, 현재 Gasoline & Aromatics (35억달러) 기술입찰이 진행 중이다.


2019년과 2020년에도 Borouge 4 (50~80억달러), LAB (5억달러), New Refinery (150억달러) 등 대형 프로젝트 입찰이 이어질 전망이다.


2019~2020년을 이끌 쿠웨이트와 사우디 

쿠웨이트 역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대형 프로젝트 발주에 나설 전망이다.


쿠웨이트는 2014년과 2015년에 Clean Fuel Project (120억달러)와 New Refinery Project (150억달러)라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발주한 바 있다.




해당 프로젝트들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New Refinery와 통합 운영될 Al-Zour Petrochemical Complex (80억달러)의 입찰이 2019년 중 시작될 계획이다.


아울러 내수용 가스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Jurassic Gas Production Facilities (40억달러)도 사업형태를 변경하여 입찰이 시작된다.


그간 석유화학 투자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사우디 역시 투자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Yanbu 지역에 정유와 석유화학 통합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200억달러, Jubail 지역에 Mixed Feed Cracker를 건설하기 위해 5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하였다.


발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알제리와 이라크 

알제리와 이라크의 발주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알제리는 Sonatrach을 중심으로 정유설비와 석유화학 설비 발주를 진행 중이다.

이라크는 생산량 증대를 위한 IOC의 투자가 재개되는 상황이다.


다만 지속적인 발주여건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알제리의 경우 내년 총선 결과가 중요하며, 이라크는 치안 확보가 필수적이다 

매경

케이콘텐츠



댓글()